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7월 총 133여 명의 하반기 인사로 예년의 절반 수준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가 진행됐다. 맹 시장은 정기인사와 관련해  “더 새로워진 민선 7기 서산시 조직이 기존의 창의와 열정 위에 소통과 협업으로 시민의 기대에 더욱 부응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지난 7월 총 133여 명의 하반기 인사로 예년의 절반 수준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가 진행됐다. 맹 시장은 정기인사와 관련해 “더 새로워진 민선 7기 서산시 조직이 기존의 창의와 열정 위에 소통과 협업으로 시민의 기대에 더욱 부응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서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산시가 28일 2019년 첫인사를 오는 1.1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 7월 있었던 민선 7기 첫 인사에 이은 두 번째 인사로 많은 관심 속에 이루어졌다. 지난 7월 인사가 조직의 안정을 위한 소폭 인사가 이루어진 반면, 이번 인사는 조직개편에 따른 조직과 인력 모두 새롭게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맹정호 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시민의 서산'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번 인사는 맹 시장의 시정철학에 중점을 뒀다. 지난 6개월간은 준비기간이었다면 앞으로는 시민중심으로 본격 변화할 것을 예고했다. 

이번 인사규모는 민선 7기 조직개편 등에 따라 서기관 2명을 포함 승진 21명, 승진요원 3명, 전보 188명, 신규 및 시보임용 70명, 행정기구 개편 및 휴·복직 등 기타 98명으로 모두 380명 규모다. 

이는 지난 7월 총 133여 명의 하반기 인사로 예년의 절반 수준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서기관으로 남녀 1명씩 국장으로 승진했으며, 그동안 소수 직렬로 승진이 어려웠던 세무, 농업 등 시설직렬에서 각각 1명씩 사무관 승진요원으로 포함됐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는 맹 시장이 그동안 밝혀왔던 '자치혁신', '행정혁신', '시장 혁신' 등 3대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에 그 방점이 있다. 이 같은 조직개편과 관련해 맹 시장은 관련부서와 토론과 회의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조직개편과 함께 민선 7기 핵심조직으로 관심을 모은 시민공동체과장에는 40대인 김종길 체육지원팀장이 전격 발탁돼,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신설 건축허가과장에는 그동안 서산시 인구 55%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업무를 담당했던 정제열 주택팀장이 승진 기용됐으며, 계획적인 생산, 안정적인 판로, 안전한 소비, 지산지소(서산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의 서산에서의 1차적 소비)를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신설된 농식품유통과장에는 임종근 농업마케팅팀장이 승진돼 전문성을 가지고 푸드 플랜을 구축할 예정이다. 
 
서산시가 28일  2019년 첫인사를 오는 1.1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 7월 있었던 민선 7기 첫인사에 이은 두 번째 인사로  지난 7월 인사가 조직의 안정을 위한 소폭 인사가 이루어진 반면, 이번 인사는 조직개편에 따른 조직과 인력 모두 새롭게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서산시가 28일 2019년 첫인사를 오는 1.1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 7월 있었던 민선 7기 첫인사에 이은 두 번째 인사로 지난 7월 인사가 조직의 안정을 위한 소폭 인사가 이루어진 반면, 이번 인사는 조직개편에 따른 조직과 인력 모두 새롭게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 서산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뿐만 아니라 신설된 조직에서는 이들과 함께 그동안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들도 보강돼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번 인사의 특별한 점은 시장의 권한을 읍면동장에 위임했다는 점이다. 실제로 그동안 시장이 직접 임명하던 부읍면장과 동사무소 총무팀장은 읍면동장이 임명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정기인사와 관련해 서산시 관계자는 "조직개편을 통해 시민중심의 서산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직으로 강화했다"면서 "이를 위해서 각 팀에도 능력 있고 일 잘하는 팀장과 직원을 배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0월 시정질의 당시 맹 시장의 '간부직에 여성공무원의 비율을 높이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서 여성국장이 1명 포함됐으며, 특히 신설된 시민공동체과의 주무팀장에도 포함됐다"라면서 "이외에도 자치행정과 등에도 팀장이 전진배치 됐다. 앞으로도 많은 여성공무원들이 발탁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같은 2019년 상반기 정기인사 후 맹 시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더 새로워진 민선 7기 서산시 조직이 기존의 창의와 열정 위에 소통과 협업으로 시민의 기대에 더욱 부응해 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서산시 2019년 1월 1일 자 5급 이상 인사발령은 다음과 같다.

◇ 4급 서기관(승진)
▲ 건설도시국장 박광주 ▲ 의회사무국장 송명근

◇ 5급 사무관(전보)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무원 ▲ 감사담당관 최교상 ▲ 사회복지과장 진중관 ▲자치행정과장 박경환 ▲민원봉사과장 한현교 ▲보건소 보건행정과장 김우경 ▲종합사회복지관장 김민환 ▲해미면장 김도형 ▲동문2동장 박성현 ▲ 경로장애인과장 김정의 ▲ 도시과장 이준우 ▲ 도로과장 고명호

◇ 5급 사무관(승진요원)
▲ 여성가족과장(직대) 박상길 ▲ 환경생태과장(직대) 최병렬 ▲ 안전총괄과장(직대) 김규진 ▲ 시민공동체과장(직대) 김종길 ▲ 서산버드랜드사업소장(직대) 김거부 ▲ 고북면장(직대) 이은건 ▲ 의회사무국 전문위원(직대) 이경수 ▲ 농식품유통과장(직대) 임종근 ▲ 건축허가과장(직대) 정제열 ▲ 문화시설사업소장(직대) 김영인 ▲ 축산과장(직대) 유병옥 ▲ 기술보급과장(직대) 김성태

태그:#조직개편, #서산시, #맹정호서산시장, #서산시정기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