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김 의원은 충북인뉴스와 ‘와우팟매거진’이 공동제작하는 팟캐스트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일본항공기가 우리측에 접근한 것 팩트고 우리가 레이더 전파를 발사한건 팩트가 아니다”고 밝혔다.
 26일 김 의원은 충북인뉴스와 ‘와우팟매거진’이 공동제작하는 팟캐스트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일본항공기가 우리측에 접근한 것 팩트고 우리가 레이더 전파를 발사한건 팩트가 아니다”고 밝혔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종대 정의당 의원이 최근 벌어진 광개토대왕함과 일본초계기 레이더 발사 논란과 관련해 "일본 극우층이 의식적으로 한국에 도발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밝혔다.

26일 김 의원은 충북인뉴스와 '와우팟매거진'이 공동제작하는 팟캐스트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일본항공기가 우리 측에 접근한 것이 팩트고 우리가 레이더 전파를 발사한 건 팩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간단하게 요약을 해드리자면 옛날에 지하철을 타다보면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가 이렇게 째려봤다는 것"이라며 "상대방(일본)은 그냥 째려본 것이 아니라 눈에서 레이져 광선이 나왔다고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우리는 보기만 했다. 우리가 레이더 발사 안 했다. 근데 저쪽에서는 '뭔 소리냐! 분명히 레이져 광선이 나왔다' 이래가지고 티격태격 하는데 그 해상 자위대가 일본에 그 방위성 각료들은 이거 별 관심이 없는데 방위성 대신 이쯔모리라는 방위성 대신하고 일본 자민당의 외교안보부장 또 외무성 대신, 뭐 이런 극우 인사들이 나서가지고 일제히 한국 성토를 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일본이 이렇게 나오는 배경에 대해 일본 극우층의 악화된 한일 감정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지금 한일관계가 최악이다"며 " 올해초에 화해와치유재단이라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일본정부가 출자한 재단이 해체가 되고 박근혜 정부때 합의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는 파기가 됐다. 이게 일본을 엄청 나게 자극을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뭐 일본에 백지수를 위임해 줬던 위안부문제, 강제징용문제들이 이번 정부 와서 다시 양국간의 현안 이슈로 부각이 된 터에 극도로 감정이 상한 일본의 지도층이 한국을 향한 도발적 언사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종대 의원 발언 전문. 

길원득 : 광개토 대왕함과 일본 초계기 공방 심각해져 가는 분위기 같아서요?

김종대 : 간단하게 요약을 해드리자면 옛날에 지하철을 타다보면 싸움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가 이렇게 째려봤다는 거거든요.

길원득 : 나는 그냥 봤는데?

김종대 : 째려봤다는 거예요. 상대방은 그냥 째려본 것이 아니라 눈에서 레이져 광선이 나왔다고 주장을 하는 거예요. 그러면 직접와서 싸우면 되는데 그게 아니라 집에가서 부모한테 일러서 아버지가 쫓아와 싸우는 거예요. 자 이게 무슨 얘긴고 하니 20일 이었죠. 그날 동해 대화퇴어장이라고 있습니다. 그 어장의 끝쪽 일본쪽 가장자리에 북한 어선이 표류하고 있다는. 조류하고 있다는 신호를 접수하고 우리 광개토(대왕)함이 출동을 했어요. 근데 일본하고 가까운 해역이다 보니까 딱 대함레이더로 바다를 수핵하고 있는데 일본이 해상 전력이 아주 강합니다. 특히 해상 초계기라고 잠수함 잡는 비행기가 있어요. 이게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가 일본입니다.

길원득 : 아! 그래요.

김종대 : 미국보다 많아요. 70대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한 대가 p1이라는 해상 초계기가 우리 광개토대왕함을 근접해 가지고 상공을 지나간 겁니다. 그런데 당시에 아무리 무방비 비행기라 하더라도 군용기가 접근하면 긴장하게 돼 있거든요.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래서 광학카메라로 이 접근하는 비행기를 우리가 촬영을 했는데 그 광학카메라에 레이더가 같이 붙어 있습니다.

길원득 : 예.

김종대 : 우리 레이더를 발산 안하고 카메라를 찍기만 했는데 일본 쪽에서는 레이더를 발사했다는 것이죠. 그 레이더 전파를.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데 보통 상대방을 격추시키기 전단계가 레이더 전파발사 거든요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데 이걸 위협이라고 주장하는 겁니다.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데 우리는 보기만 했다. 우리가 레이더 발사 안했다. 근데 저쪽에서는 "뭔 소리냐! 분명히 레이져 광선이 나왔다" 이래가지고 티격태격 하는데 그 해상 자위대가 일본에 그 방위성 각료들은 이거 별 관심이 없는데 방위성 대신 이쯔모리라는 방위성 대신하고 일본 자민당의 외교안보부장 또 외무성 대신. 뭐 이런 극우 인사들이 나서가지고 일제히 한국 성토를 한 거예요.

길원득 : 아! 저기 요즘 들어서 일본 아베총리 지지율이 급하락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과도 연관이 있는 건가요?

김종대 : 그런 지지율 하락도 원인이 있겠지만은 그것보다도 지금 한일관계가 최악입니다. 올해초에 화해와치유재단이라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일본정부가 출자한 재단이 해체가 되고 박근혜정부때 합의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는 파기가 됐죠.

길원득 : 네.

김종대 : 이게 일본을 엄청 나게 자극을 했고 두 번째는 그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법원의 배상판결이 있었어요.

길원득 : 네

김종대 : 이걸로 또 한번 출렁였거든요. 연이은 이런 일들이 벌어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뭐 일본에 백지수를 위임해 줬던 위안부문제, 강제징용문제들이 이번 정부 와가지고 다시 양국간의 현안 이슈로 부각이 된 터에 극도로 감정이 상한 일본의 지도층이 한국을 향한 도발적 언사를 한 것입니다.

길원득 : 네. 근데 일본측에서 주장하는데로 얘기하자면 우리가 자위권을 행사할수 있는데 마치 하지 않 것 같은 뉘앙스의 발언들이 언론에서 나오고 있거든요? 어디까지 이게 맞는 애깁니까?

김종대 : 그러니까 원래 그렇게 상대방에 군함을 향해서 비행기가 저공으로 돌진하는 것도 상당히 위협적인 행동이고 레이더 전파를 발사하는 것도 상당히 위협적인 행동이고 이게 우방국 간에 해서는 안되는 일이에요.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데 일본항공기가 우리측에 접근한 것 팩트고 우리가 레이더 전파를 발사한건 팩트가 아니란 말이죠. 그러니가 일본쪽이 의식적으로 도발을 한다는 인상을 지울수 없는거죠.

길원득 : 더군다나 정황상 우리는 동해어장에서 북한 어선의 표류하고 있는 어선을 찾기 위해서 했던 거쟎아요. 일본측에서도 다 알고 있는 내용 아닙니까?

김종대 : 다 알고있죠! 그런데도 북한이라고 하는 선박의 존재는 일본측에도 대단히 예민한 상황입니다.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렇다보니까 이렇게 우방국끼리도 위기가 조성될수 있는데 하물며 적대국이라고 하면 어떻겠습니까? 약간의 잘못된 신호로도 교전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거든요.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 만큼 해상 에서는 아주 공격적인 무기끼리 조우하기 때문에 예민한 국면이 창출됩니다. 우리가 과거 1999년에 제1연평해전, 2002년에 제2연평해전의 경우 아주 사소한 문제가 꽃게 잡다가 일어난 사소한 트러블이 큰 교전으로 발생한 것인데 아주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치고 하지 않았습니까?

길원득 : 예

김종대 : 그런걸 보면은 매우 민감한 장비들이기 때문에 해군은 하여간 그 어느나라도 붙여놓으면 안돼요. 모아 놓으면 싸우는 건 깡패하고 똑같아요. 하여간 붙여 놓으면 안되는게 해군입니다. 이게 우방국이고 적군이고 간에 꼭 트러블이 벌어진다니까요.

(정리 : 김남균 기자)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김종대, #길원득, #와우팟, #충북인뉴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