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청주시가 대기질 개선 목표를 다른 지자체에 비해 현저하게 낮게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9일 청주 운천동 NGO센터에게 '청주시 대기질 시민모니터링 보고회 및 토론회'를 열었다. 충북환경련은 자료집을 통해 청주시의 대기질 개선 목표치가 2025년까지 미세먼지 45㎍/㎥,  초미세먼지 20㎍/㎥이하로 설정한 반면 서울시, 인천시는 미세먼지 30㎍/㎥이하라고 제시했다. 

경기도 남양주시의 2020년 목표치를 미세먼지 35㎍/㎥, 초미세먼지 10㎍/㎥로 역시 청주시보다 크게 낮았다. 충북도는 2030년까지 미세먼지 30 ㎍/㎥이하로 목표를 잡고 있다.

이에 대해 이성우  충북환경련 사무처장은 "청주시의 목표치가 서울시, 인천시 보다도 훨씬 낮게 설정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달성가능한 것은 아닌 지 우려스럽다. 우선적으로 시의 미세먼지 개선 목표를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배출허용기준을 강화한 시 조례 제정을 제안했다. 대기환경보전법 제16조의 "인구 50만 이상 시는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른 지역 환경기준의 유지가 곤란하거나 대기환경규제지역의 대기질에 대한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조례를 통해 환경정책기본법의 기준보다 강화된 배출허용기준을 정할 수 있다"는 규정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 사무처장은 "청주시가 '미세먼지 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제조업 연소와 도로이용오염원, 소각시설 등에 대한 배출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법률 근거가 있는 만큼 지자체 차원의 조례 제정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세먼지 발생 원인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업 연소를 줄이기 위해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주시는 현재 가동중인 9개 산업단지 이외에 6개 단지를 조성중이다. 

특히 조성예정된 산업단지도 13개에 달해 대기질 오염원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이 사무처장은 "기존 산업단지와 신규 산업단지가 청주의 북쪽부터 서쪽, 남쪽까지 걸쳐 있어서 대기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최소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은 포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시민 참여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시내버스 노선개편, 노후 경유차 저공해와 확대, 차없는 날 행사추진과 민간이 참여하는 청주시 미세먼지 대책위원회 구성 등을 제안했다. 

충북환경련이 지난 5일 발표한 `청주시 대기질 5차 시민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청주시내 40개 지점 중 36개 지점에서 이산화질소(NO2) 연평균 기준치(30ppb)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산화질소는 자동차와 공장 굴뚝에서 많이 배출되며 초미세먼지와 오존을 발생하는 물질로 인체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