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사)경주개 동경이 보존협회는 경주개 동경이 조상견으로 활약한 등록번호 1호견 황진이가 지난 10일 숨졌다고 밝혔다.

천연기념물 제540호 경주개 동경이의 조상견인 황진이(2002년생)는 직계혈통 25마리와 방계혈통 10대에 걸쳐 200여 두의 동경이를 생산해 천연기념물 개체 확보에 큰 역할을 했다.

경주대 동경이 황진이의 견주인 이풍구씨는 2002년 지인에게서 꼬리가 짧은 개가 태어나자 데려다 키우게 됐으며 이후 최석규 교수에게 기증해 천연기념물 지정을 위한 혈통고정화 연구가 시작됐다.

(사)한국 경주개 동경이 보존협회는 경주개 동경이 황진이의 장례절차를 거쳐 화장했으며 경주개 동경이 공원을 만들어 기념비를 세울 계획이다.

한편 경주개 동경이는 경주시민을 대상으로 위탁사육과 협회 등에서 약 510두를 확보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외부인에게도 기부분양으로 동경이 보존에 나설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주신문 (이필혁)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천연기념물 동경이 조상견 ‘황진이’ 숨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