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한 데 대해 김종훈 의원이 우려와 유감을 나타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한 데 대해 김종훈 의원이 우려와 유감을 나타냈다
ⓒ 김종훈 의원실

관련사진보기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가 결국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한다.

방통위는 지난 12일 전체회의에서 중간광고 허용을 골자로 한 '방송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동안 지상파의 중간광고를 반대해 온 김종훈 의원(민중당, 울산동구)은13일 논평을 내고 "방송 공공성 축소와 국민 시청권 침해 가능성에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앞서 김종훈 의원은 지난 11월 19일 양승동 KBS 사장 인사청문회에서 "KBS가 수신료 인상을 요구할 때마다 예로 든 BBC, NHK는 상업광고와 협찬 자체를 금한다"면서 "중간광고 요구보다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합의에 따라 수신료 현실화를 요청하는 게 공영방송다운 길"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이날 논평에서 "미디어 시장 변화로 광고매출이 급감하고 종편 특혜로 대비되는 비대칭규제가 과도하다는 주장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하지만 공공재인 방송을 더욱 상업화하고 시민들의 기본권마저 침해할 소지가 다분한 중간광고는 좀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간광고 도입이 지상파 매출을 확대할 것이라는 주장도 근거가 부족하다"면서 "방통위 용역결과에서도 중간광고로 예상되는 광고매출 수익은 3.1%에서 7.7%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넷플릭스 등 OTT서비스(인터넷으로 드라마나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확대되는 추세에서 중간광고로 광고매출이 종편 출범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종훈 의원은 특히 "지상파들은 이미 드라마와 예능을 1, 2부로 편성하는 편법으로 프리미엄광고(PCM)를 시행해 왔다"면서 "금번 규제완화로 중간광고까지 허용된다면 방송은 더욱 시장에 예속되고 공익을 위한 프로그램은 줄어들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종편특혜부터 줄여야 한다. MBN과 채널A는 최근 재승인 조건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TV조선 역시 작년 합격 미달점수를 받고도 조건부 재승인이 허락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종편 봐주기 정책이 공익성과 양질의 콘텐츠 투자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반증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종훈 의원은 결론적으로 "방통위와 정부는 중간광고 도입보다 지난 정권에서 무너진 공공성과 방송신뢰 회복이 흔들리지 않게 추진되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함을 잊지 말기 바란다"고 충고했다.

태그:#방통위, #중간광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