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전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신중대응을 촉구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월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양자회담에서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모습.
▲ 강경화 장관, 일본 외무상과 통화... 징용판결 신중대응 촉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전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며 신중대응을 촉구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사진은 지난 8월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양자회담에서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국에 대해 격앙된 자세를 보였던 일본이 약간은 진정하는 모양새다.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화해·치유재단 해산 뒤 처음으로 한일 외교장관 전화통화가 "절제된 분위기에서" 이뤄졌다.

외교부는 12일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대신과 전화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강 장관이 이 판결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신중한 대응을 촉구했으며, 양측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긴밀하게 소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관계자는 "통화가 이뤄진 것은 긍정적인 일이라고 보고, 강제징용 판결이 나왔던 초기에 일본이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섰던 이런 것은 좀 누그러졌다고 볼 수 있겠다"며 "좀 절제된 가운데 두 분이 통화한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월 말 한국 대법원이 일제시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일본 기업이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판결한 직후 고노 외무대신은 "양국 관계가 매우 험난해질 것", "어떤 나라도 한국 정부와 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그:#강제징용, #일본, #고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