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지도부 출범 100일 기념 정치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취임 100일 기자회견하는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지도부 출범 100일 기념 정치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리 당은 아직도 불안합니다. 지지율 정체와 정체성 갈등으로 여전히 많은 당원들이 불안해하고 있으며, 주변의 끊임없는 유혹으로 고심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를 위한 단식 농성 5일째인 10일, 손 대표는 당 대표‧지도부 취임 100일 맞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식 농성이 진행 중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다. 그는 이날 "정치개혁이 바른미래당의 최대 과제"라며 "여기에 저를 바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1시간여 동안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많은 부분을 할애해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중요성을 설파하며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 ▲승자독식 양당제의 폐단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는 무시하고 독단적 국정운영에만 몰입하고 있다. 청와대가 국정의 모든 것에 시시콜콜 참여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그러나 기자회견에서는 당 대표로서의 고심도 엿보였다. 그는 회견문에서 "바른미래당은 숫자는 적지만 능력과 열정으로 국회를 주도하고 있다. 우리 당 소속 국회의원들께 무한한 자부심을 느낀다"면서도 "당이 아직도 불안하다. 지지율 정체와 정체성 갈등으로 많은 당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우리는 먹을 게 없다"며 "지지율 제고에 연연할 게 아니라 내부 개혁을 통해 국민이 우리에게 눈을 돌리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도 비슷한 지점을 취임 100일 뒤 가장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대표 취임 뒤) 가장 큰 성과는 바른미래당의 체계를 정립했다는 것, 아쉬운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분열의 씨앗이 남아 있다는 것"이라는 게 손 대표의 설명이다. 통합 초기부터 제기된 '정체성'이 그 씨앗이라는 취지의 설명이 이어졌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지도부 출범 100일 기념 정치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취임 100일 기자회견하는 손학규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지도부 출범 100일 기념 정치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아직도 '분열의 씨앗' 남아있지만... 앞으로 차츰 해결될 것"

손 대표는 "당 정체성 때문에 여러 분들이 고심하고 있고, 일부 언론에선 탈당 가능성 얘기까지 나온다. 일부 의원들에서 당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도 나왔다"라며 "바른미래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한 정당이다. 뿌리가 다르다 보니 정체성 문제가 그리 쉽게 해결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하지만 앞으로 차츰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낙관했다. 

실제로 바른미래당은 최근 계속해 당의 내부 결속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11월 30일 의원총회 초반에는 소속 의원이 반도 오지 않아, 당 대표가 직접 "출석률이 왜 이리 저조하느냐"고 지적한 바 있다. 이학재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 출신의 일부 의원들의 탈당설이 불거진 것도 최근의 일이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공동대표는 지난 7일 서울대 강연에서 "바른미래당 안에서 개혁보수가 얼마나 이뤄질지 불안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취임 100일을 맞아 열린 기자회견에도 김관영‧김동철‧김삼화‧김수민‧권은희‧박주선‧신용현‧임재훈‧최도자 의원 등 같은 당 10명 의원이 동석했으나, 구 바른정당 출신 의원은 사무총장을 맡은 오신환 의원뿐이었다. 당내 한 중진도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전 대표는 요새 의총(의원총회)에 안 나오고 있다"고 일침 섞인 한마디를 던지기도 했다.

안팎으로 어려운 당 상황에도 불구하고 손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를 위한 '무기한' 단식 농성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심 그대로, 정당득표율에 따라 국회의석을 배분하는 제도다. 바른미래당은 이를 쟁취해 의회민주주의를 확립하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룰 것을 약속한다"며 재차 농성을 이어갈 것임을 확실시했다. 

손 대표는 질의응답을 통해 독일 체류 중인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최근 통화한 내용과 유승민 전 대표와 나눈 대화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깊은 얘기를 나누진 않았다. 유 전 대표는 자유한국당 쪽과 긴밀히 얘기해 (제가) 빨리 단식을 풀고 문제가 해결되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도 제 건강을 염려하는 전화였다"라며 "두 분 다 창당의 주역이고 정치적 자산이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태그:#바른미래당, #취임 100일, #당 정체성, #국민의당, #손학규 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