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박완수, 김성찬, 윤한홍 국회의원이 12월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유한국당 박완수, 김성찬, 윤한홍 국회의원이 12월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 경남·창원 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범도민 대책기구 설립' 등을 촉구했다.

박완수(창원의창)·윤한홍(마산회원)·김성찬(진해) 의원이 12월 10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주영 국회 부의장(마산합포)은 다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지만 이름을 같이 올렸다.

그런데 이날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국회의원 세비 인상과 관련한 질문을 받기도 했다. 지난 7일 국회에서 통과된 내년도 예산(안)에 보면 국회의원 세비가 1.8% 올리는 것으로 되어 있고, 이렇게 되면 국회의원 1인의 1년 수당은 올해 1억 290만원에서 내년 1억 472만원으로 오르게 된다.

이날 국회의원들은 성명서를 나눠준 서면으로 대신했고 별도로 읽지는 않았으며, 모두 발언이 끝난 뒤 관련해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다. 기자들은 "국회의원 세비 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박완수 의원은 "새해 예산안과 선거제도를 연계하는 것은 맞지 않다. 저는 세비 인상을 포함한 예산안 의결 과정에서 반대표를 던졌다"며 "세비 인상이 1.8%이지만 국민정서에 맞지 않고, 남북경협이 확정되지 않았는데 관련 예산이 과다 책정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밀실 심사로 통과되어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세비 1.8% 인상에 대해 중앙당 지도부에 반납하든지, 아니면 일부 정당에서는 다른 목적으로 쓰겠다고 하던데, 중앙당에 되돌릴 수 없다고 한다면 거두어서 어려운 국민을 위해 쓸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마지막에 한 기자는 "중앙당 방침과 별개로 이 자리에 있는 의원만이라도 인상된 세비 반납할 의향은 없느냐"고 재차 묻기도 했다.

"범도민대책기구 만들어 각계 목소리 들어야"

자유한국당 창원 국회의원들은 "현재의 지역 경제 상황을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지금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경남의 경제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공감하며 대책 마련을 위해 성명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국회의원들은 "창원을 비롯한 경남의 경제가 IMF 때보다도 더 나쁘다"면서 "창원지역의 공장들이 폐업이 속출하고 있고, 수출 실적도 급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역의 상장사 절반이 적자인 상황으로 경제가 악화되었고, 탈원전 정책으로 협력사들의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지역의 고용사정도 최저치이고, 부동산 경기 또한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들은 대책으로 '범도민 대책기구 설립'과 '두산중공업·한국지엠 등 창원을 기반으로 둔 대기업의 애로 해소 방안 마련', '중소기업을 위한 현장지원반 가동', '소상공인의 창업부터 폐업을 위한 지원 조직 마련', '부동산 경기 대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윤한홍 의원은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이 심각한 경제 파탄을 가져오고 있다.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두산중공업과 300여개 협력업체까지 죽어가고 있다"며 "그런데 경남지역 자치단체장들은 누구 한 사람이 정부 정책을 비판하거나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성찬 의원은 "범도민대책기구를 만들어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고, 자치단체장이 할 일을 하며, 대정부 건의도 하자는 것"이라고, 박완수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경제를 살리는데 역할을 다할 것이고, 경남도와 창원시 등과 협력하며 정보 공유하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들의 질의에 김성찬 의원은 "경제문제는 한 정권의 책임이라 할 수 없다. 과거 정부에서부터 어려워진 경제다. 그런데 현 정부에서 더 나빠졌다는 것을 이 정부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박완수 의원은 "경제 문제에는 전 정권과 자유한국당의 책임도 있다. 전 정권에서도 책임이 있기에 협력해서 풀자는 것이다. 특히 탈원전정책은 대한민국 산업이나 장기 에너지 수급면에서도 맞지 않기에 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다.

박 의원은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 온 것이 아니고, 이제 지역 사정이 어려우니까 정부든 자치단체이든 함께 어려운 난국을 극복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하기 전에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났다. 국회의원들은 "김 지사가 같이 협의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뜻을 모으자고 했다"고 전했다.

태그:#박완수, #김성찬, #윤한홍, #이주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