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선거법 공소시효를 앞둔 검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선거법 공소시효를 앞둔 검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만료일인 13일을 앞두고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소 여부를 결정짓기 위해 숙의를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역시 자신의 정치 운명을 가를 한주의 시작을 지켜보게 됐다. 

만약 이 지사가 기소될 경우 향후 도정 업무에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 지사가 그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지역화폐를 통한 기본소득 및 경기도 무상복지 시리즈 정책들이 제일 크게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불기소가 결정되면 그동안 그의 발목을 잡아왔던 여러 논란들을 한꺼번에 떨어져 나가면서 대권을 향한 시동을 걸 수 있는 동력을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 지사 측은 검찰이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지 주목하며 향후 대응방안을 모색 중이다.  

핵심 참고인의 불리한 진술... 혐의는 여전히 전면 부인

이 지사는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의혹들을 모두 부인하고 있다. 그중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가 적용된 '친형 강제입원 의혹'의 경우 핵심 참고인들이 검찰 조사에서 이 지사에게 불리한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 측 역시 관련 자료를 공개하며 적극 반박에 나섰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지난 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이 지사의 형님을 정신병원에 입원시킨 건 형님의 아내와 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보건소장에게 입원을 독촉한 의혹에는 "해외 출장 중 통화한 사실 자체가 없다"며 "확인되지 않은 참고인 진술을 마치 진실인 양 팩트체크 없이 보도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재명 지사측, '친형 강제 입원' 의혹 반박)

또한 자신의 아내가 피의자인 트위터 '혜경궁 김씨' 계정 사건의 경우 검찰의 기소여부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지난달 24일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 이재명 지지자들 모습
 지난달 24일 수원지검 성남지청 앞 이재명 지지자들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이에 이 지사의 지지자들은 지난 6일 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차로 4250명으로부터 지지 서명을 받았다"며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징계는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경기지역 최찬민 수원시의회 의원 등 기초의원 10명도 경기도의회 앞에서 "어제까지 민주당 소속 도내 시·군 의원 107명이 성명서 서명에 동참했고 안양시의원 12명은 전원 참여했다"며 "이 지사 지지라기보다는 당내 분열을 막자는 데 뜻을 같이한 것"이라며 이 지사에 대한 탄압을 중지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의 의견은 엇갈리고 있다. 모든 의혹들이 기소의견으로 판단되는 경우 당의 순항을 위해 탈당 및 출당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반대로 차기 총선을 앞둔 상태에서 이번 사태로 향후 민주당 분열이 가속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실립니다.


태그:#이재명, #경기도지사, #총선, #지역화폐, #기본소득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