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1월 30일 수원 골든플라자에서 발생한 화재와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장에서 이재열 소방재난본부장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지난 11월 30일 수원 골든플라자에서 발생한 화재와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장에서 이재열 소방재난본부장으로부터 상황보고를 받고 있다.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 도민들과 투철한 사명감을 지닌 소방대원 여러분 덕분입니다."

지난달 30일 발생한 경기 수원 골든프라자 화재의 피해를 최소화한 것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도민들과 소방대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재명 지사는 특히 이번 화재에서 '사망자 제로'에 결정적 역할을 한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원에 대해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기로 했다.

4시간 40분 만에 진화된 이번 화재로 46명이 다쳤지만, 다행히 사망자는 현재까지 단 1명도 나오지 않았다. 사고 건물은 지상 11층, 지하 5층 규모로 상가와 오피스텔이 함께 있는 다중복합시설인데다 수원역 인근이어서 유동 인구도 많았다. 무엇보다 화재 당시 건물 지하 1층 PC방에 청소년을 포함한 손님 250여 명이 있었기 때문에 하마터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아찔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지하 PC방에서 근무했던 직원들과 소방당국의 신속한 초기 대처로 인해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손님 먼저 대피시킨 PC방 직원들... 초기에 소방력 총동원한 소방당국

건물 지하 1∼2층에 걸쳐 있던 PC방은 총 500석 규모로, 화재 당시 수능을 마친 학생들을 비롯해 손님 250여 명이 자리에 앉아 게임과 인터넷 등을 하고 있었다. 또한 30대 직원 2명과 20대 아르바이트생 3명이 근무 중이었다.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 화재 진압 현장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 화재 진압 현장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번 화제는 퇴근 시간을 앞둔 오후 4시 10분경 건물 지하층에서 시작됐다. 지하 1층에서 근무하고 있던 직원들은 창밖을 볼 수 없었지만, 천장 흡입구를 통해 새어 들어온 연기를 통해 불이 난 사실을 알아챘다. 이들 5명은 지하 1~2층 매장 곳곳을 뛰어다니며 손님들에게 불이 난 사실을 알리고 신속하게 대피를 유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 관계자는 "직원들은 불이 나자마자 손님들을 먼저 대피시키고, 모두가 대피한 것을 확인한 뒤 마지막으로 탈출한 것으로 보인다"며 "좁은 통로로 수많은 사람이 빠져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만약 대피가 늦어졌다면 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었던 순간"이라고 설명했다.

신고를 받고 4분 만에 현장에 도착한 소방당국의 발 빠른 대처도 단연 돋보였다. 소방당국은 불길이 거세지자 화재 발생 12분 만에 대응 2단계로 격상, 진화작업을 벌였다. 대응 2단계 발령에 따라 인접한 5~6곳 소방서의 펌프차 등 장비 87대와 소방관 218명이 총동원된 끝에 화재 발생 4시간 40여 분 만에 불을 모두 껐다.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 화재 진압 현장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 화재 진압 현장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수원시는 화재 발생 직후 "금일 16시 14분 수원 매산로2가 45-1 골든프라자 화재로 검은 연기 발생,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란다"라고 긴급 재난 문자를 보냈다. 이재명 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도 현장을 방문, 현황을 보고 받고 소방대원들을 격려했다.

"대형참사 막아낸 용기... 진정한 영웅들"

이재명 지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250명의 PC방 이용자를 빠르게 대피시킨 매니저를 비롯해 화재 현장에서 기지를 발휘한 도민 여러분, 당신이 우리의 생활 속 영웅이다"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보고를 받고 현장에 가보니 시커먼 유독가스로 가득한 건물에 몸을 사리지 않고 뛰어 들어가는 소방대원들의 모습이 보였다"며 "신속한 출동과 정확한 상황판단 그리고 거침없는 구조 및 진압 활동을 벌인 소방대원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고 존경스럽다"고 치하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대형참사를 막아낸 여러분들의 용기는 우리에게 진한 감동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1300만 도민을 대신해 도움 주시고 공헌하신 여러분께 마음을 담은 표창 포상으로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정부의 가장 큰 의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경기도는 소방인력 확충은 물론 대원들의 철저한 사전훈련 체계, 장비 교체, 근무환경 개선 등을 빈틈없이 살피고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1월 30일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염태영 수원시장이 현장을 방문,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지난 11월 30일 경기 수원 골든플라자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염태영 수원시장이 현장을 방문,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 염태영페이스북

관련사진보기

  
염태영 시장도 "땀과 물에 절고 짙은 그을음이 잔뜩 묻은 소방관복을 입고 화마 속으로 다시 들어가는 것을 보는 순간, 그 감동과 감사함은 이루 말로 다 할 수가 없었다"며 "이분들이야말로 진정한 영웅들"이라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화재 현장에서 재빠르고 현명하게 대응했던 한 시민의 '불이야! 피하세요!' 그 목소리는 모든 이에게 오래 회자될 것"이라며 "빛나는 시민 정신이 살아 있음에 다시 한번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며,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경기도는 사망자 없이 화재가 진압 될 수 있도록 공헌한 현장대원 10명과 의용소방대 10명, 지휘통제 관계자 5명 등에게 도지사 표창을 수여하고 포상휴가를 줄 예정이다. 또, 연말까지 올 한해 도민 안전을 위해 수고한 화재진압대원, 구조대원, 구급대원 각 3명을 선발해 표창과 격려금을 수여하기로 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9일 소방공무원에 대한 도지사 포상 비율을 현재 5.5%에서 2019년 6%, 2020년 7%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태그:#이재명, #염태영, #수원대형상가화재, #시민의식, #경기도소방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