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다음 방문지인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다음 방문지인 뉴질랜드로 향하는 공군 1호기 기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지면 '트럼프 대통령의 아주 우호적인 생각'을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차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연내 답방'을 촉구하는 모양새다.

아르헨티나에서 G20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현지시각 1일 뉴질랜드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기자들을 만나 외교현안에 대해 질문을 받고 자세히 설명했다.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그냥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 기간 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긍정적인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하면서 김 위원장의 답방이 북미관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지금 북미 간의 비핵화 대화에 대해서도 아주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모멘텀(계기·동인)이 될 것이다라는 점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사이에 같은 인식을 했다"며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서울 답방할 경우에 김정은 위원장에게 그 메시지를 전해 달라는 그런 당부를 저한테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어떤 메시지인가 하면, 어쨌든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이 아주 우호적인 그런 생각을 갖고 있고, 또 김정은 위원장을 좋아하고, 그런 만큼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남은 이 합의를 다 마저 이행하기를 바라고, 또 김정은 위원장이 바라는 바를 자기가 이루어주겠다, 이런 메시지를 전해 달라는 당부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답방할지는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 있는 문제"라고 말한 문 대통령은 "그것은 조금 더 지켜보도록 합시다.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답방을 할지 여부는 아직으로선 알 수 없다"고 밝혔다.

"김정은 답방 두고 국론 분열 있을 수 없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말하자면 북미 정상회담이 70년 만에 이뤄진 엄청난 역사적인 큰 사변이듯이, 북한의 지도자가, 물론 판문점에서 남쪽으로 넘어온 적이 있지만 제대로 이렇게 서울을 방문한 적은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뤄진다면 그 자체로서 세계에 보내는 평화적인 메시지, 그 다음에 비핵화에 대한 의지, 또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의지, 모든 것을 다 담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물론 내용적인 면에 있어서도 조금 더 알찬 내용들이 담길 수 있으면 더 좋겠다. 그것은 앞으로 답방이 이뤄진다면 그 의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다시 논의할 부분"이라며 "그것을 떠나서 답방 자체가 이뤄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저는 그렇게 본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위원장 답방시 경호의 문제나 국론 분열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어떻게 설득하겠느냐'는 질문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두고 국론 분열이 있을 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문 대통령은 "그것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가 이뤄지고 남북 간에 평화가 이뤄진다면 그것이야 말로 모든 국민이 바라는 바이지 않느냐"며 "거기에 보수 진보 따로 있고 여당 야당이 따로 있겠습니까.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국민들이 정말 쌍수로 환영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과정에 대해 "가장 결정적 고비는 역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문 대통령의 관련 발언이다.

"지난 1년간 북한은 일체 도발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국제 언론 앞에서는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습니다. 똑같은 이야기를 제가 15만 평양시민 앞에서 직접 연설할 수 있는 기회를 저한테 허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핵실험장과 미사일 실험장의 폐기에 대해서 미국의 참관을 받겠다라고 약속을 했고, 또 '미국의 상응조치가 있다면'이라는 전제를 달기는 했지만 상응조치가 있을 경우에는 영변의 핵단지, 핵시설, 그것을 다 폐기하겠다라는 약속까지 했습니다.

지금까지 흐름을 본다면 대단히 긍정적으로 진전 되고 있는 것이죠. 그것이 불과 몇 달 만에 이뤄진 일입니다. 초기의 진전이 워낙 빠르다 보니 요즘 한두 달 정도의 정체 때문에 뭔가 지금 교착에 빠진 것 아닌가라고 걱정이 되게 되는 것인데, 2차 북미 정상회담만 해도 내년 초 그러면 얼마 남지 않은 것이거든요. 저는 이 과정이 이렇게 잘 이뤄지리라고 그렇게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가장 결정적 고비는 역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라고 저 자신도 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30일 오후(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30일 오후(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미 간 불협화음 이야기, 근거를 모르겠다"

이날 문 대통령은 남북협력의 진전 상황에서 보수 언론이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남북관계 과속' 혹은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에 미국의 불만이 크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일각에서 'UN 안보리의 제재 면제 없이 남북이 착공식을 열고 철도 연결을 강행하려 한다'고 의심하는 데에 "실제로 착공(식을 열고 철도를) 연결하는 일을 한다면 그것은 국제 제재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또다시 미국과, 또는 UN 안보리와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다만, 착공이 아니라 어떤 일을 시작한다는 하나의 '착수식'이라는 의미에서 착수식은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은 갖고 있는데, 그것까지도 앞으로 미국과 충분히 협의를 해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간에 불협화음이 있다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도대체 어떤 근거로 그런 식의 이야기를 하는 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어제(현지시각 11월 30일) 트럼프 대통령과 만났을 때에도, 정말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차례 만나고, 통화하고 하면서 이제는 상당한 신뢰, 그 다음에 우의가 구축되었다, 그런 생각을 갖고 있다"며 "지금 상황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대단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이 1년 이상 중단된 상황을 강조한 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위협하는 그런 일이 없어지고, 말하자면 평화가 실현된 것"이라며 "그 평화를 항구적인 평화로 만들어내는 그런 일에 상당한 진전을 지금 우리가 얻고 있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과 저의 공통된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렇게 극적인, 아주 역사적인 그런 변화가 트럼프 대통령의 지도력과 결단력 덕분이라고 그렇게 감사를 드렸고, 또 트럼프 대통령은 그 과정에서 우리 한국이 한 역할이 매우 컸다, 앞으로도 그런 역할을 계속해주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지금 한미 간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 나가는 이런 과정에서 전혀 무슨 다른 입장이 없다. 그래서 미국과 불협화음 이런 이야기는 제가 생각할 때 그냥 뭐 별로 근거 없는 추측성의 이야기가 아닐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이뤄진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개보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보수, 철도연결을 위한 남북공동조사 등 그동안 이뤄진 주요 남북협력 조치들이 미국이나 UN 안보리와 협의한 뒤 실행됐다는 점을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 대화가 조금 불편한 면들이 있어서 아예 한미 간에 워킹그룹을 만들어서 이제는 계속 실무적으로 협의해 나가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둘러싸고 한미 간에 무슨 불협화음이라든지 이런 것은 전혀 없다라는 것을 제가 자신있게 (말씀)드리니까, 혹시 그런 말에는 전혀 흔들리지 않으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비핵화 조치 지속되면 '되돌릴 수 없는 단계'... 판단은 미국 몫"

'해외에 대북제재 완화만 설득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적극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진행되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 자신의 지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상세히 셜명했다.

"지금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그 다음에 미사일 실험장을 폐기하고, 거기에 미국 쪽의 참관이 이뤄지고, 또 다음 단계로 영변 핵단지가 폐기되고 이런 식으로 해 나가면 이게 어느 시점인지는 모르지만 그때는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가 됐다라고 볼 수 있겠죠. 그게 언제인지 모릅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그게 20%가 될지 30%가 될지 어느 정도 단계가 되면 그때의 비핵화는 되돌릴 수 없는 단계가 될 수 있다, 그런 것은 말하자면 진행해 나가는 데 따라서, 그 다음에 협상에 따라서 상호 간에 판단하는 문제고, 그 판단은 결국은 미국의 판단에 달려 있는 것이죠.

물론 우리도 가운데서 양쪽의 그 협상이 원활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우리 나름대로 의견을 이렇게 전하기도 하고, 때로는 교착상태에 빠질 때는 중재하기도 하고 그런 역할을 해야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그것은 북미 간에 풀어야 할 문제라고 그렇게 봅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면서 "국내 문제는 질문 받지 않겠다. 외교에 관해서는 무슨 문제든지 질문해 주시면 제가 아는 대로 답변 드리겠다"고 전제했다. 문 대통령은 다른 분야 질문이 나올 때마다 "답하지 않겠다. 외교 문제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거나 "외교문제로 돌아가 달라"고 단호하게 대응했다.

태그:#문재인, #김정은, #답방, #트럼프, #G20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