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 자산 가운데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고 있어 자산 관리에 있어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히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도 과거 단순 보유를 통해 이익이 창출되던 시대는 가고, 제대로 된 분석을 통해서만 부동산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서울디지털대 정완성 부동산학과장에게 이야기를 들어봤다.

-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합니까?

"부동산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장을 정확히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시세 차익에 의존했던 것들이 지금은 자산관리와 유효 활용이 중요해졌습니다. 주택시장도 인구구조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를 정확히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부동산 개발도 개발과 운영 관리가 별도의 것이 아닌 하나의 과정으로 통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의 부동산은 유동성의 확대에 따라 큰 폭으로 가격이 상승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은 중·장기적 주기를 가지고 경제, 정책. 산업, 인구 등에 따라 변화되어가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의 소양을 갖추려면 부동산 관련 이론과 실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론만 강조하면 현실과 동떨어질 수 있고, 현실적인 정보와 경험만 갖고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
 서울디지털대학교 부동산학과.
ⓒ 이한기

관련사진보기

 
서울디지털대 부동산학과에서는 부동산 건설·개발, 부동산 자산관리, 부동산 경매의 3대 핵심 전공과정을 두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 한편,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부동산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 법률, 개발, 경매, 경영, 금융, 감정평가 등 이론과 실무에 정통한 15명의 교수진이 포진해 있다.

학과장인 정완성 교수는 부동산 경매 전공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저희 부동산학과는 다른 대학 부동산학과와 달리 부동산 경매 특화과정을 통해 기초적인 학습과정인 법적 분석은 물론이고, 타당성 분석 및 사후 처리를 위한 인도 절차까지 학습해 부동산 경매 성공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닦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지만, 잘 알지 못하고 투자하면 큰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서울디지털대 부동산학과 재학생들은 부동산 개발업, 중개업, 관리업 실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밖에도 직장인, 전문직, 공무원, 자영업 등 매우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손님들에게 종합적으로 부동산 흐름을 말할 수 있고, 전문적인 용어로 브리핑을 하니까 더 신뢰하고 저도 전문가로 인정받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사이버대학이지만 전국에서 가장 오프라인 학생 활동이 왕성합니다. 학업과 일을 병행하며 주기적으로 오프라인에서 교수님들과 학우들을 만나는 지역 스터디모임이 있어 인맥을 쌓으며 즐겁게 학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오는 12월 1일부터 입학 지원을 위한 원서접수를 받는 부동산학과 정완성 학과장은 부동산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  

"부동산은 정년이 없습니다. 건강만 유지한다면 노년에도 자유롭고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온 국민이 알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전문가는 많지 않습니다. 부동산에 대해 제대로 공부를 해놓으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어 가정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태그:#서울디지털대, #부동산학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상식이 통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