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동당 울산시당이 28일 오전 1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득표율대로 국회의석을 배분하는 완전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노동당은 전국 동시다발로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동당 울산시당이 28일 오전 1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득표율대로 국회의석을 배분하는 완전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촉구했다. 노동당은 전국 동시다발로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노동당 울산시당

관련사진보기


노동당이 전국 시도에서 동시다발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나섰다. 현행 소수정당 봉쇄제도는 정치 다양성을 가로막는 것이므로 폐지하라는 요구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28일 오전 1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득표율대로 국회의석을 배분하는 완전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또한 선거연합정당을 허용하고, 정당설립요건 규정을 폐기할 것과 정당국고보조금제도 전면 개혁, 선거기탁금제도 폐지를 아울러 요구했다.

노동당 "소수정당 봉쇄제도가 정치 다양성 가로막아"

노동당 울산시당은 기자회견에서 "정치 다양성을 가로막는 소수정당 봉쇄제도야 말로 정치선거제도 개혁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한국의 선거제도는 소선거구 단순다수대표제로서 그동안 거대 보수 양당이 독과점 정치 질서를 구축하는 배경이 되어 왔다"면서 "다양한 정치 세력의 등장과 발전을 막기 위해 소수정당에 대한 진입장벽과 봉쇄 제도를 체계적이고도 포괄적으로 제도화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소수 진보정당에 대한 지지표를 사표로 만드는 현행 소선거구 단순다수대표제뿐만 아니라 정당법, 공직선거법 등에 따른 여러 가지 제약도 모두 소수정당에 현저히 불리한 정치 환경"이라면서 "선거연령 제한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20대 초반 청년 국회의원이 나올 수 없고 30대 젊은 대통령이 만들어질 수 없는 등 소수정당의 정치활동을 제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당은 그 대표적인 것으로 정당득표율 3% 이상 받아야 비례의석을 배분하는 기준을 들었다. "현행 비례의석이 47석이니 1/47, 즉 2.1277% 이상 정당득표율을 얻은 정당에게 의석을 배분한다면 모를까 3%는 어디서 나온 기준"이냐는 반문이다.

그러면서 "3% 봉쇄조항을 포함한 한국의 정치선거제도는 기득권 정치세력의 자의적 기준에 따라 소수정당의 원내 진입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방해하고 봉쇄하는 장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또한 "야권연대나 정당 통합 등의 형태로 선거연합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음에도 제도상으로 선거연합정당을 불허하는 것도 소수정당에게는 족쇄가 되고 있다"면서 "선거 국면에서 소수정당과 다양한 정치세력들이 연대해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이루고 선거연합으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조차 봉쇄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노동당은 이밖에도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높은 선거기탁금제도, 거대 정당에만 특권적으로 배분되어 정당들의 재산증식 수단으로까지 변질한 국고보조금제도, 자유로운 정당 활동과 시민의 정치 참여를 막는 온갖 소수정당 봉쇄제도와 규제들을 지적하고 "국회진출 진입장벽 3% 봉쇄조항과 함께 폐지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노동당은 지난 4월 국회에서 의석 유무와 득표율에 따라 정당등록을 취소하도록 하는 정당법 개정안을 의결하려다 노동당을 비롯한 진보정당의 반발로 무산된 예도 들었다.

이에 따라 노동당은 정당득표율대로 국회의석 배분하는 완전 비례대표제 도입과 소수정당 봉쇄제도 철폐 등을 요구하며 "정치개혁을 열망하는 국민들과 함께 투쟁하는 정당으로서,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올바른 정치선거제도 개혁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감시와 비판,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태그:#노동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