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북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민간감시기구는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대해 '지역과의 불통과 도덕적 해이, 무능'을 지적했다.

감시기구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방폐장 해수 유입과 관련해, 환경영향평가가 설계 당시 미흡했다는 사실 지적과 이와 관련한 사실을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원자력환경공단은 확실한 근거 자료 없이 '안전한 운영을 하고 있다'는 입장만을 내놓고 있다"고 불통을 지적했다.

또한 "지자체를 대표해 안전감시를 수행하는 감시기구와 소통은 하지 않고 오히려 방폐물관리사업 소통위원회를 구성했다"며 "새로운 것을 창시하기 보다 지역주민을 대표한 감시기구와의 소통이 적극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환경공단의 도덕적 해이와 무능에 대해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방폐물 방사능 데이터 오류를 지적했다.

환경공단은 인수의뢰→예비검사→인수검사→처분검사 단계에서 3번의 확인이 가능함에도 2015년부터 3년간 1단계 동굴 처분 완료된 1834드럼 가운데 892드럼의 오류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감시기구는 "공단에서 수행하는 모든 검사 절차, KINS, 원안위의 검사에 신뢰할 수 없어 모든 방폐물에 대한 반입 및 처분 중지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특별검사에 대해 원안위에 설명을 요구했지만 공단이 이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단은 지금까지 '눈 가리고 아웅'식으로 지역을 기만해 왔다"며 "공단은 적극적 자기반성과 방폐장 운영에 있어 모든 시스템을 재구축, 제기된 문제를 명백하게 밝히고 지역(감시기구)에 충분한 설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간감시기구가 환경공단을 향한 비난을 쏟아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민간감시기구 관계자는 "그동안 환경공단에 대해 비난 등의 의견을 표출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민간감시기구가 그동안 원자력환경공단에 대해 침묵하다 비난하고 나선 것은 공단이 새로운 소통위원회 출범 때문이라는 의견이 표출되고 있다. 소통위원회가 방폐물폐기시설 인근 주민이 아닌 시내권 인사들로 채워져 동경주가 소외됐다는 것.

이에 대해 민간감시기구 관계자는 "원자력환경공단 소통위원회 출범으로 기존의 민간감시기구 배제가 근본적 이유가 아니라 방폐물 방사능 데이터 오류 문제 등을 포괄해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면서 "그동안 민간감시기구와 환경공단이 전혀 소통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통위원회 위원을 확인하면 방폐물이 있는 동경주 주민이 아닌 시내권 인사들로만 채워져 있어 제대로 된 위원회가 아니며 동경주 주민의 의견 전달도 안 된다는 동경주 주민들의 불만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원자력안전공단은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간환경감시기구 주장에 대해 해명했다.

원자력안전공단은 2016년부터 현재까지 방폐장 해수 유입 관련해 "경주 방폐장 동굴처분시설은 건설단계에서 해수의 영향을 고려해 시공했다"며 "해수의 영향은 있으나 주변지역 해수의 염소 이온농도의 약 4% 수준으로 배수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방사능분석 오류에 대해서는 "지난 7월 연구원이 자체 확인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고했으며 원안위는 9월부터 검사해 착수했다"며 "공단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특별검사 결과에 따라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 이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주시와 시의회, 민간환경감시기구, 시민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안전전관리 강화, 방폐장 안전에 대한 경주 시민의 우려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오마이뉴스 제휴사인 <경주신문>에 실린 글입니다.


태그:#방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