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나눔의 집 앞 소녀상
 나눔의 집 앞 소녀상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광주 나눔의 집은 21일 입장문을 내고 '화해·치유재단 해산' 결정 공식발표에 대해 "할머니들 모두 기뻐하셨다"며 "국제사회와 끊임없이 연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나눔의집은 화해치유재단 해체 추진에 대해 입장문을 통해 "2015년 피해자를 철저히 배제한 한일정부간 정치적 야합으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이 해체된다는 소식에 나눔의 집의 일본군'성노예' 피해 할머니 모두 기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옥선 할머니는 일본의 돈을 받아 재단을 설립한 것은, 이전 정부가 할머니들을 도로 팔아먹은 것과 같다고 하시며 이제라도 해체되어 다행이라고 하셨다"고 밝혔다. 

이어 "강일출・박옥선・이옥선(속리산) 할머니 등 다른 할머니들도 해산 소식에 기뻐하시고 앞으로 일본의 사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힘써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일본이 보낸 돈 10억엔을 하루빨리 돌려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 한일'위안부'합의 관련 헌법 소원에 대해, 외교부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소송 낼 자격이 없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나눔의 집 전시관 내부 모습
 나눔의 집 전시관 내부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그러면서 "일본군 '성노예'문제는 한・일 양국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인권규범을 거부하는 일본정부와 국제사회와의 문제"라며 "이 문제는 양국의 합의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따라서 피해자들의 의사에 반해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의 해체 추진에 대해 정부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나아가 피해자들의 바람처럼 일본이 보내온 10억엔의 조속한 반환을 바란다"고 지적했다. 

나눔의 집 측은 "이를 바탕으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안을 파기 또는 무효화 하는 데 힘써달라"며 "생존자 피해자와 사망 피해자의 위로금액이 다른 점과 위로금을 받지 않은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주시길 달라"고 촉구했다.

끝으로 "나눔의 집은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해 국내 및 국제사회와 끊임없이 연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피해자들의 증언과 생애를 영화, 서적 등을 통해 널리 알리고 해외 소녀상건립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태그:#나눔의집, #화해치유재단, #외교부, #위안부피해자, #경기광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