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 이희동

관련사진보기


충남 서천 판교마을은 시간이 멈춘 곳으로 유명합니다. 그곳의 우시장은 1930년대 광천, 논산과 함께 충남 3대 시장 중의 하나로서 많은 사람들로 붐볐던 곳인데요, 지금은 그 전성기를 뒤로하고 마을 전체가 우리네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치 타임머신을 탄 것 같다고 입소문이 나 적지 않은 사람들이 마을을 찾아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마을에는 일제강점기 때부터 산업화시대 지어진 오래된 건물들이 예전의 명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버지가 퇴근길에 사오시던 통닭을 팔던 옛 통닭집부터,
한때 명절에는 100여 명씩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렸다는 옛 방안간,
2000년도까지 3대째가 운영했던 곳으로 지역의 융성함을 증언하는 동일주조장,
새마을운동 당시 설립되어 극장으로 이용되나가 호신술 도장으로도 사용되었던 옛 극장,
일본 부호들이 지어 쌀가게와 사진관으로 이용되었던 적산가옥까지.

마을 곳곳을 누비다 보면 과연 내가 지금 어느 시공간에 와 있는지 헷갈릴 정도입니다. 잘 갖춰진 스탬프 투어 시스템은 관광객의 이해를 돕고 있지요.

그러나 직접 가서 마을을 둘러보고 있자니 그곳에서 살고 있는 분들께 죄송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를 살고 있는 분들을 우리가 과거의 유산으로 바라보고 있는 건 아닌가. 결국 우리의 현재도 궁극적으로는 저런 모습으로 퇴색될 것인데, 우리의 현재를 저렇게 화석화 시키는 것이 옳은 방향일까 하는 자괴감이 약간 드네요.

그래도 서천 판교마을 여행을 추천합니다. 그곳에서 우리의 오래된 미래와 곧 다가올 과거를 둘러보시고 현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태그:#서천군, #판교마을, #옛것, #추억, #가을나들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와 사회학, 북한학을 전공한 사회학도입니다. 물류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일을 했었고, 2022년 강동구의회 의원이 되었습니다. 일상의 정치, 정치의 일상화를 꿈꾸는 17년차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하여 제가 선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