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두 달간의 미국 생활을 마치고 지난 9월 1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 돌아온 홍준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두 달간의 미국 생활을 마치고 지난 9월 15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수구보수의 소멸이라는 대업을 이뤄주길 바란다."
"자유한국당에는 골칫거리가 하나 더 늘었다."
"자유한국당이 해체하는 데 밀알이 되어줄 것을 당부한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현실 정치 복귀'를 선언하자 국회 야3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일제히 논평을 내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의 환영이 아니라 '정부‧여당의 호재' 혹은 '자유한국당 해체'에 도움이 된다며 비꼬는 의미였다.

홍 전 대표의 복귀 시사에 정작 자유한국당은 아무런 코멘트도 하지 않았다.

[정의당] "격하게 환영... 종신 대표직 맡기를"

제일 먼저 포문을 연 건 정의당이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수시로 현안에 미주알고주알 참견하는 바람에 언제 떠났는지 국민들은 인지도 못했지만 복귀를 한다니 일단은 격하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최석 대변인은 "모두가 알다시피 홍준표 전 대표의 복귀를 바랐던 국민들의 열망은 높기 그지없었다"라며 "홍 전 대표가 꼭 자유한국당의 종신 대표직을 맡아서 수구보수의 소멸이라는 대업을 이뤄주길 바라고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제 그 꿈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최 대변인은 "오늘 홍 전 대표는 복귀의 변에서 '나라가 통째로 넘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라며 "누구한테 넘어가고 있다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홍 전 대표의 복귀로 자유한국당에게 넘어갈 가능성은 0에 수렴하게 됐다"라고 점쳤다.

특히 그는 홍준표 전 대표가 "최근 국민들의 절반 이상이 대선이나 지방선거 때의 홍준표의 말이 옳았다는 지적에 힘입어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라고 언급한 것을 거론하면서 "어느 나라 국민들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한 대한민국 국민들은 아닌 듯 하다"라고 꼬집었다.

최석 대변인은 "예정대로 내년 2월 자유한국당의 전당대회가 열린다면 홍 전 대표는 다시 대표직에 도전하게 될지도 모르겠다"라며 "반드시 금의환향하여 수구 보수의 거목으로 다시 한 번 우뚝 서서 국민들에게 큰 웃음을 안겨주길 기대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홍준표 대표에게 통째로 시장을 뺏기지 않으려면 개그계는 특단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이며 논평을 마쳤다.

[민주평화당] "홍준표, 큰 착각 속에 살아... 한국당 좌표 더욱 흔들릴 것"

다음 타자는 민주평화당이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홍준표 전 대표의 복귀선언에 대해"라는 논평을 내고 "정치는 본인 책임 하에 하는 거니까 복귀 하는 것도 본인 자유지만 국민의 절반이 자신의 말이 옳았다고 생각한다니 큰 착각 속에 사는 것 같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보수개혁을 바라는 지지층의 바람과는 거리가 멀다"라며 "지금 한국 정치에서 최대 문제가 보수 세력의 대표정당인 자유한국당이 정처 없이 헤매는 것인데 홍준표 전 대표의 복귀로 자유한국당의 좌표는 더욱 흔들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시도 때도 없이 쏟아내는 홍준표 전 대표의 과거 어록을 돌이켜 볼 때 맹목적 지지자들에게는 환영받을지 몰라도 현재 비대위 체제인 자유한국당 개편작업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결국 자유한국당에는 골칫거리가 하나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라고 우려했다.

[바른미래당] "정부 여당 도우미 역할... 경이로운 감각"

마지막 주자는 바른미래당이었다. 김익환 바른미래당 부대변인은 "오호 호재라"라며 "홍 전 대표의 복귀에 정부여당만 기뻐하네"라고 비꼬았다.

김익환 부대변인은 "홍 전 대표의 정계복귀를 바라보는 국민들은 어안이 벙벙하기만 하다"라며 "홍 전 대표가 지칭하는 절반의 국민들은 도대체 어느 나라 국민이라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은퇴 없이 어떻게 복귀가 가능한지 홍 전 대표만의 비법이라도 있는 것인지 블랙코미디의 진수가 아닐 수 없다"라며 "홍 전 대표의 정계 복귀 선언으로 호재를 부르고 있을 정부여당 인사들의 모습이 눈에 훤하다"라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혜경궁 김씨' 문제로 궁색한 변명만 늘어놓고 있는 정부여당의 입장에서, 홍 전 대표의 정계복귀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 있단 말인가?"라며 "이번에도 어김없이 적절한 타이밍에 정부 여당의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홍 전 대표의 감각이 경이로울 뿐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기왕지사 정계복귀를 하신다 하니 명불허전 홍준표식 화법으로 자유한국당이 해체되는데 밀알이 되어줄 것을 당부 드린다"라며 논평을 마무리했다.

태그:#홍준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