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경청하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 고심하는 이해찬-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경청하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당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건가?"
"지사가 당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출당도 고려하나?"


19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당 대표실을 나오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향해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아내 김혜경씨를 둘러싼 '트위터 계정 소유주 사건' 논란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을 묻는 질문이었다.

홍 원내대표 뿐 아니라 이해찬 대표, 최고위원을 비롯해 홍익표 수석대변인, 이해식 대변인도 같은 질문 세례를 받았다. 이 대표는 특히 지난 18일과 마찬가지로 입장 표명을 자제했다. 질문하는 기자에게 "그만들 해라"며 날선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재명 문제제기한 의원들도 '지켜보자'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며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결과 관련 입장을 밝히기 위해 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씨를 이날 오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 2018.11.19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으로 출근하며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소유주는 이 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결과 관련 입장을 밝히기 위해 차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및 명예훼손 등 혐의로 입건된 김씨를 이날 오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다. 2018.11.19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은 우선 이 지사 논란에 검찰 기소 등 사법 절차 진행 과정을 지켜 본 후 공식 대응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 지사 스스로 부인하고 있고, 경찰 수사에 의구심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검찰 기소 내용이 판단 근거가 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별다른 결정 사항 없이 '지켜 본다'는 결론을 재확인했다.

비서 성폭력 사건으로 피해자 고발 하루 만에 제명 조치 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사례와 비교하기도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안 전 지사와 비교하는 분들이 있는데, 안 전 지사는 경찰 조사가 아닌 언론 보도부터 나왔고, 본인이 어쨌든 인정한 일이었다. 고위공직자로서 부적절했고, 해당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에 이 지사와는 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 지사와 접촉할 계획을 묻는 질문에 "아직 없다"라면서 "기소 내용을 보고 판단해야지 우리가 내용을 모르는데 이 지사 말만 들으면 남들 보기에는 '해명하라고 불렀냐' '봐주려고 불렀냐'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자칫 사건이 당내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걱정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도 상황에 대해서는 걱정을 하고 있다"라면서 "그러나 공당으로서 구체적 조치를 취하려면 사태를 조금 더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을 아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당내에서 (이 지사와 관련한) 문제 제기를 한 의원들은 없다. 지난 지방선거 경선 과정에서 문제제기 한 의원들도 '이건 지켜보자'고 말한 것 같던데. 당내 갈등으로 확대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혜경궁 김씨' 대해 묻자 이해찬 "이러지 마세요"
이재명 "경찰의 스모킹건은 제 아내가 아니라는 증거"

태그:#이해찬, #이재명, #홍영표, #김혜경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