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이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이희훈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진상규명과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16일 개최됐다. 북측 대표단이 남측 지방자치단체(경기도)의 초청을 받아 학술대회 참가 목적으로 방남한 것은 남북교류 사상 첫 사례다.
 
경기도와 (사)아태평화교류협회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국제대회는 경기 고양시 엠블호텔에서 이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됐다.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을 비롯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이재명 지사는 환영사에서 "무엇보다 최초로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초청에 응하신 북측 대표단 여러분, 역사적인 발걸음을 온 마음으로 환영한다"며 참석자들에게 박수를 요청했다.
 
이재명 지사는 "남북접경에 위치한 경기도는 한반도 평화라는 극적인 변화와 더불어 남북 교류협력의 길목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시아 평화경제 공동체의 중심으로 모두의 번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남북이 지금 이곳 경기도에 함께 발 디딘 채 서로 눈을 맞추고 있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우리는 실질적인 교류협력에 나서게 된다"며 "전례 없던 평화의 마중물이 될 이 자리가 여러분의 식견과 지혜에 힘입어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앞당기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이 평화의 기운이 아시아태평양 전역으로 뻗어가길 기원한다"며 "남과 북, 나아가 아시아태평양이 손을 맞잡고 열어가는 평화와 번영을 경기도가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밝혔다.

송한준 "비극의 역사 되풀이하지 않기를..."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축사를 맡은 이해찬 대표는 "오늘 모인 아시아 각국은 1900년대 초 일본의 침략과 강점이라는 어두운 역사의 단면을 공유하고 있다, 역사적 동질성을 갖고 있다"면서 "지금 한반도는 역사적 전환의 시대를 향해 가고 있다, 한반도에 평화의 미래가 펼쳐질 수 있도록 남북은 물론 아시아태평양 각국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은 "오늘 이 자리는 제게 너무나 감회가 깊다"며 "지난 추석 때 북측에서 보내온 송이버섯에 눈물 흘린 어르신을 보면서 돌아가신 아버님이 생각나서 마음이 아프다"고 말문을 열었다.
 
송한준 의장은 이어 "경기도 광주에는 일본군 위안부 어르신이 거주하는 나눔의 집이 있다"며 "살아생전 소원이 '잘못했다'는 (일본의) 사과 한마디였는데, 결국 듣지 못하고 한 맺힌 삶을 마감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송 의장은 또 "이런 고통과 아픔, 슬픔은 전쟁과 분쟁으로 인해 힘없는 사람이 겪어야 했던 암울한 역사 때문"이라며 "오늘 행사는 다시는 이런 비극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뜻을 모으는 자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이어 "아시아태평양 공동체와 함께 평화 공존의 미래를 열어 가는데 경기도의회가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리종혁 "일본의 역사적 범죄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 이뤄져야"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답사를 하고 있다. ⓒ 이희훈
 
답사에 나선 리종혁 부위원장은 "2018 아시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가 열리기까지 많은 수고를 해왔으며 우리 대표단을 초청하고 정중히 맞아준 아시아태평양교류협회 회장 안부수 선생과 경기도지사 이재명 선생, 경기도 고양시 시장 이재준 선생을 비롯한 대회 조직자 측과 여러 정당 대표들, 고양시민 여러분에게 따뜻한 동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리종혁 부위원장은 이어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 전쟁 시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많은 나라들에 대한 침략과 약탈, 학살 만행으로 실로 헤아릴 수 없는 불행과 고통을 들씌운 전범국가"라며 "일본이 저지른 과거 죄행에는 강점국가 인민들을 강제로 납치, 연행하여 침략전쟁의 인적, 물적 보장을 위한 노예로 부려먹고 잔인하게 학살한 용서 못할 범죄도 있다"고 비판했다.

리 부위원장은 "북과 남이 손을 맞잡고 일본의 과거 죄악을 파헤치며 다시는 우리 후대들에게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한 긍정적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면서 "일본당국은 과거 조선인민에게 끼친 일제의 죄악을 절대로 용납지 않으려는 결연한 의지를 똑바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부위원장은 또 "과거 죄악에 대한 반성과 사죄 배상을 어떻게 하는가는 조선 반도는 물론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의 평화-번영과 잇닿아 있으며, 그것은 세계평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면서 "지금 조선반도에서 펼쳐지고 있는 의미있는 변화와 북과 남의 공동의 노력에 응당한 관심을 돌리고 긍정적인 발전을 적극 추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태평화교류협회는 일본이 일으킨 아시아태평양전쟁 당시 강제 동원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한국인 유골을 봉환하는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2004년부터 이 사업에 착수해 세 차례에 걸쳐 모두 177위의 유골을 고국에 봉환해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 안치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고양 엠블호텔에서 열리는 2018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 이희훈
 
안부수 (사)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은 대회사에서 "아시아태평양 곳곳에 방치돼 있는 원통하고 억울한 희생자들의 유골을 하루빨리 그리운 고국으로 봉환해야 한다"며 "이 사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2015년 12월 해산된 국무총리실 산하 대일항쟁기위원회를 조속히 부활하고 상설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무용단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국제대회는 하토야마 유키오 전 총리와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맡았다. 이어 허상수 한국사회과학연구소 이사장을 좌장으로 박인환 건국대학교 교수, 여혜숙 민주평통 상임여성분과위원장, 이대환 작가가 토론을 벌였다.
 
이날 오후 6시부터는 북한 대표단과 이재명 지사, 국제대회 참석자 등이 함께하는 만찬이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의 초청을 받은 북측 대표단은 지난 14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애초 북한의 대표적인 대남통인 김성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실장도 방남할 예정이었으나 개인적인 사정을 이유로 불참했다.

북측 대표단은 지난 15일 판교 테크노벨리에서 이재명 지사와 함께 경기도가 만든 자율주행차를 탑승하고, 경기도농업기술원 등을 방문했으며, 17일 다시 북한으로 돌아간다.
태그:#리종혁, #이재명, #북측대표단, #2018아시아태평양의평화·번영을위한국제대회, #송한준경기도의회의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