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지역문화자원에 새로운 숨을 불어 넣다'를 슬로건으로 2018 지역문화자원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대화모임과 활동가 연수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대전KT인재개발원에서 전국의 문화원 국장 및 문화가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우선 대화모임은 14일 '지역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을 위한 지역문화원의 역할 찾기'를 키워드로 ▲지역문화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기획 및 프로세스,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콘텐츠 개발 사례 발표 ▲지역문화자원을 매개로 지역사회의 상생 방안 찾기 등 총 3개의 세션에 발굴 성과, 개발 사례 등 총 7개의 과제 발표가 있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이날 이동준 이천문화원 사무국장은 '아카이브 추진 관련 사례' 발표를 통해 "시민기록자는 평범한 시민의 이야기를 모으고 기록하며 그 속에서 가치를 찾아내는 전문인이다"라고 말하며 시민기록자의 중요성과 지역자원을 활용한 아카이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행사를 주관한 한국문화원연합회 송은옥 (여, 50) 팀장은 "문화콘텐츠의 가치 및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70년 동안 지역문화원이 수집, 발굴 및 관리해온 향토문화자료는 지역문화의 기초이자 창작콘텐츠의 원천자료로 그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며 "체계적인 콘텐츠 관리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콘텐츠가 감성을 키워드로 하는 빅테이터, 4차 산업혁명의 기초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이어 15일 '정부의 문화정책과 다변화하는 지역문화환경의 이해'를 목적으로 전국 231개 지역문화원 사무국장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가 이어졌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연수는 지역문화환경을 배경으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원태 선임연구원은 특강에서 한국 문화원 사무국장 위상을 위해 (사)한국지역문화원사무국장협의회 설립을 제안했다. 또 내부 진단을 위한 분임 과제별 토론이 펼쳐졌고, 16일 과제별 분임토의 결과 발표로 이어진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분임 토의 결과 발표에서 문화원과 기초문화재단과의 관계에 관한 토론을 대표해서 발표한 정종성 화천문화원국장은 "기초재단의 출범은 기본적으로 '문화활동가 영역'에서는 찬성하고 '문화원 입장'으로 볼 때 업무 영역에서의 명확한 구분과 임직원의 채용시 정치와의 독립 및 민간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한 사례로 든다면 축제와 관광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필요성을 느끼고 출범한 화천의 재단법인 '나라'를 예로 들 수 있다"고 발표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연수 후 허준구 박사(춘천문화원 국장)는 "우리 지역의 정신과 정체성을 담는 곳이 지역문화원이며 나라의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라며 문화원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 사진 조연섭기자

관련사진보기



태그:#지역문화자원, #대화모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동종합방송프로덕션 대표, 동해케이블TV 아나운서, 2017~18년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공연 총감독,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송정막걸리축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