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환영의 말을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현지시간) 싱가포르 썬텍(SUNTE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환영의 말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14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내년에 한국에서 열기로 합의하고, 그 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초청하자는 제안이 나와 눈길을 끈다.

조코위 "특별정상회의에 남북한 정상 참석" - 문재인 "주목되는 제안"

조코 위도도(아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자고 제안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현지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한국과 북한이 함께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되면 특별정상회의의 의미가 더 살아날 것이다"라며 "이러한 노력이 가시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주목되는 제안이다"라며 "한반도 정세가 평화를 향해 나아가는 분위기 속에서 적극 검토하겠다,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사전에 긴밀히 협의하겠다"라고 환영과 적극 추진 의사를 나타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고 신남방정책을 더 가속화하기 위해 내년에 한국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아세안 10개국은 모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환영의 뜻을 밝혀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국 개최가 성사됐다. 이들은 "한-아세안 간 협력 수준이 획기적으로 격상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넥스트 베트남'으로 부상하고 있는 메콩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아세안 내 개발격차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내년에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태국 등 메콩지역 국가 정상들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보냈다. 김 대변인은 "이들은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가 한-메콩 협력의 새로운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라고 전했다.

15일과 17일 펜스 부통령-시진핑 주석과 양자회담

한편, 문 대통령은 내일(15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면담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방안, 북미회담, 한미관계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해 오는 17일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도 정상회담을 연다.
김 대변인은 "두 정상은 한중 교류 협력 증진 및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협력 방안을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태그:#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조코 위도도, #한-아세안 정상회의, #시진핑, #마이크 펜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