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치

포토뉴스

 
김성태·김관영 "문 대통령, 조국 해임없이 정상적 국회일정 어렵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이 반대했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남소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했다. 만약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향후 국회일정을 보이콧 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윤재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3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상적인 국회 일정 어려울 수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한창인 지난 11월 5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과 합의로 모처럼 소통과 협치가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온 국민께 갖게 했다"라며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 등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는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유명무실화 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라며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를 넘겨 받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라며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라고 정부와 여당을 성토했다. 그는 "여당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라며 "결국 대통령의 조치에 순종만 할 태세"라고 질타했다. "이 상태에서는 더 이상의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한다"라며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라며 "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임을 강조한다"라고 말했다.
 
"이런 태도라면 협치 위해 협조할 이유 없어"
 
정론관 찾은 김성태·김관영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이 반대했던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하고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원내대표가 기자회견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기자회견문 낭독이 끝난 후, 두 야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정부‧여당을 성토하는 목소리를 이어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말에 대해 "12월 국회는 내년도 나라살림 예산심사가 가장 핵심"이라며 "아울러 지금 규제 혁신과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산적한 법안들을 조속히 처리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협치를 거부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회차원의 대응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2019년도 정부 예산안 심의를 거부할 수 있다는 뜻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요구사항으로 "국회 인사청문제도 자체를 무력화시킨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민정수석의 인사검증에 책임을 물어서 문책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지금 문재인 정권 들어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임명이 장관만 7명"이라면서 "헌법재판관 2명에 KBS 사장까지 합치면 10명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과거 박근혜 정부도 4년 6개월 전부 합해서 (인사청문보고서 없는 임명 강행이) 9명"이라며 "그때의 민주당, 지금의 여당이 보여줬던 태도와 비난을 한 번 뒤돌아보시기를 촉구한다. 심각하다"라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국 민정수석을 향해 "부실한 인사검증을 통해서 청와대가 스스로 밝힌 7대 인사원칙에 어긋나는 후보를 계속 국회로 보내고, 인사 청문 결과 보고서 채택을 어렵게 하면서 실질적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무력화시켰다"라며 그 책임이 "청와대의 인사검증을 막고 있는 민정수석에게 있다는 건 누가 보더라도 명확하기 때문에 해임을 촉구한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장하성 정책실장의 문책과 함께 내년도 예산을 국회 심의 요구해놓고 담당 장관(김동연 경제부총리)을 예산 심사 마치기 전에 경질 한 것은 예산 심사도 형식적으로 하든 말든 상관없다는 것"이라며 "그런 태도라면, 제1야당과 제2야당이 협치를 위해 협조할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금요일(9일) 오전에 3당 원내대표가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사항의 후속조치로 수석 간 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한 것은 다들 아실 것"이라며 "그런데 그날 오후에 인사가 강행됐다"라며 분개했다. 그는 "이래서는 안 된다"라며 야당이 협조하려고 같이 마음을 먹고 모으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인사는 저희가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앞서 12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첫 실무회담을 거부한 바 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이 애타게 기다리는 민생입법의 처리가 기약 없이 표류 위기"라면서 "초당적 협력하기로 한 합의문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벌어진 야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참 안타깝다. 조속히 협의 테이블이 가동되도록 전향적 자세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태그:#김성태, #김관영,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조국
댓글13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