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탄소년단 일본 9번째 싱글앨범 FAKE LOVE/Airplane pt.2
 방탄소년단 일본 9번째 싱글앨범 FAKE LOVE/Airplane pt.2
ⓒ 방탄소년단

관련사진보기

 
빌보드 차트에서 1위를 하고 문화훈장을 받는 등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사랑을 받는 아이돌이 있다. 7명의 멤버가 자신들의 이야기를 노래로 직접 만들어나가는 그룹 방탄소년단이다.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꾸준히 성장하며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 아이돌'로 자리매김하였다. 방탄소년단은 평양공연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며 화제가 되었고 연말이 되자 각종 시상식에서 상을 휩쓸며 종일 각종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순위에 오르내렸다.

지난 8일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이먼트는 방탄소년단이 9일 예정된 TV아사히 '뮤직스테이션'에 출연하지 못하게 됐다고 알려왔다. 이 행사 취소 소식과 함께 방탄소년단이 또 한 번 이슈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번에는 좋지 않은 소식이었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지민이 과거 입었던 티셔츠가 논란이 된 것이다.

이 티셔츠는 '아워히스토리' 브랜드의 티셔츠로 2016년 광복절을 기념하여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는 문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이 티셔츠는 애국심, 해방, 한국, 우리의 역사라는 영어단어와 함께 태극기와 원자폭탄, 광복을 맞아 만세를 부르는 사람들의 사진으로 디자인되어있으며 한 팬이 지민에게 선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우익세력과 누리꾼들은 티셔츠 속 원자폭탄 투하 사진을 보고 분노했고 방탄소년단에 대한 부정적인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이 티셔츠는 최근에 입은 것이 아니다. 작년에 입었던 티셔츠가 최근 논란이 된 데에는 일제강점기 강제노역 피해자들에게 일본 기업이 배상하라는 대법원판결의 흐름과 한류의 확산에 위기를 느낀 일본이 반한 분위기를 조성하려 했다는 주장이 있다. 한편 한국 누리꾼들은 역사를 바로잡을 기회라며 티셔츠는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 대다수이다.

피해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현실

하지만 원자폭탄 투하 장면을 문제 삼는 여론은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 인류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긴 원자폭탄 투하 장면에 대한 재고가 없다는 것이 슬픈 현실이다. 물론 이 티셔츠가 원자폭탄 피해를 축하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티셔츠 속에 우리의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 피해자에 대한 배려가 없이 원자폭탄 투하 장면을 사용하고 문제의식을 갖지 않는 점에서 우리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 같다.
 
논란이 된 광복절 티셔츠는 여전히 구매 가능하다.
 논란이 된 광복절 티셔츠는 여전히 구매 가능하다.
ⓒ 온라인스토어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티셔츠를 판매하는 온라인 스토어에는 "나라를 빼앗기고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던 일제강점기라는 긴 어둠의 시간이 지나 나라를 되찾고 밝은 빛을 되찾은 날이 광복절"이라며 이 티셔츠가 광복절을 기념하여 제작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 "미국은 8월 6일 히로시마에, 9일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하였고 나가사키 원폭투하...항복 문서에 사인"했다고 설명한다.

한차례 논란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스토어에서는 여전히 이 티셔츠를 구매할 수 있다. 광복의 기쁨에 젖어 만세를 부르는 사람들의 모습으로도 충분한 광복의 기쁨을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원자폭탄의 버섯구름에 만세 소리가 묻히는 것 또한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유명 아이돌이 착용했던 이 티셔츠를 찾는 사람이 늘어날 수도 있는 만큼 온라인 스토어와 제작사의 고민이 필요해 보인다. 과연 우리는 무엇을 기념해야 하는 것인가?

태그:#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이먼트, #광복절, #광복절티셔츠,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