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은 오는 10일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오는 10일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 민주노총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은 오는 10일 오후 3시 서울 도심에서 "적폐청산, 노조할권리, 사회대개혁, 11·21 총파업 선포·전태일 열사 정신계승·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이날 전국노동자대회에는 경남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노동자들이 대규모 상경한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경남지역에서만 4000여 명이 동참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9일 낸 자료를 통해 "친재벌 관료 적폐와 사법적폐 청산하고, 노조 할 권리를 보장하라. 국민연금 보장성을 확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1년 6개월이다. 한반도 정세 변화를 이끌어왔지만 촛불의 요구였고 노동자들의 바람이었던 노동자의 삶과 한국 사회를 바꾸는 변화는 늦어지거나 심지어 거꾸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 이상 대통령의 입과 정부의 약속이행만 기다리고 바라보고 있을 수가 없다. 노동자의 권리를 빼앗는 법에는 여야 없이 야합으로 한통속이 되는 국회에 청원만 해서는 길이 없음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이들은 "적폐청산 약속에 절대적 지지를 보냈지만 적폐 가운데 가장 큰 적폐인 양승태 사법 적폐는 아직도 그대로다"며 "소득주도 성장과 최저임금 16.4% 인상 결정은 희망고문이 한낱 꿈으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산입범위를 넓혀 도로 뺏어갔고, 속도조절과 차등 적용 등 추가개악까지 공론화 하고 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 선언으로 큰 기대를 했지만 전환율은 미미하고 전국 곳곳 공공기관에서는 자회사 강요로 도로 비정규직 시대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재벌 비호라는 것.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문재인정부에 맡겨놓거나 의존하지 않을 것이다. 재벌 비호세력이 가득한 국회는 더더욱 그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노동법 개정과 복수노조 교섭창구 단일화 등 노동악법 철폐 또한 교섭과 함께 투쟁을 기본으로 쟁취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번 전국노동자대회 참가하는 노동자들은 "ILO 핵심 협약 비준 및 전교조 법외노조 취소와 해직 공무원·공공부문 해고 노동자 원직복직", "공공 비정규직의 온전한 정규직화 및 처우개선 노동공약 이행", "친재벌 관료 적폐와 사법 적폐 청산"을 촉구한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경남의 4000여 노동자들은 전국에서 달려온 노동자들과 함께, 국회에 '노동3권 전면 보장과 국민연금 보장성 강화 법제도 개혁', '비정규 사용 사유 제한, 복수노조 창구단일화제 철폐, 파업권 전면 보장 연내 입법화'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는 11월 21일 전국 곳곳에서 "적폐청산-노조 할 권리-사회대개혁 총파업투쟁"을 벌인다.

태그:#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