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 대화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참석하는 '당·정·청 지도부 정례회동'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열린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참석해 "임종석 비서실장, 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낙연 총리가 정례회동을 갖는다"라며 "국민이 볼 때 이것은 불필요한 차원에서 많은 오해를 발생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당·정·청 지도부 정례회동이) 권력의 사유화로 비춰질 수 있는 오해와 불신이 있다"라며 "대통령이 이런 정례회동은 좀 중단시켜 달라"라고 건의했다.

이는 김 원내대표가 "청와대 인사의 자기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라고 지적한 뒤에 이어진 발언이다. 사실상 청와대 최고실세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원내대표가 겨냥한 '당·정·청 지도부 정례회동'이란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총리, 임종석 비서실장이 지난 7월부터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매주 일요일마다 진행해온 만찬 회동을 가리킨다.

청와대 측도 지난 1일 이러한 정례회동을 인정한 바 있다.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이낙연 총리 주도로 지난 7월부터 국정 주요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청 회동이 열렸다"라고 전했다.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총리, 임종석 실장 이외에 상황에 따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홍남기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등도 참석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세습-채용비리, 국정조사와 전수조사 통해 불신 해소해야"

이에 앞서 김 원내대표는 "남북관계 개선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만 국민적 대화와 사회적 합의의 모양새를 갖추면서 남북관계의 틀이 잡히고,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라며 "그런데 군사합의서나 평양공동선언을 청와대(대통령)에서 비준한 부분은 상당히 실망스럽다"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으로 고용참사가 나고 경제지표가 악화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절규가 거의 비명에 이르고 있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사람 중심의 경제정책이 본질적으로 너무 분배에만 방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성장에는 조금 소홀해지고, 성장잠재력이 크게 훼손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에 우리가 대답해줘야 한다"라며 "조속한 국정조사와 전수조사를 통해서 국민들이 이런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를 오늘 여·야·정 협의체에서 만들어 달라"라고 주문했다.

태그:#김성태, #당정청 지도부 정례회동, #여야정 상설협의체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오마이뉴스 기획편집부 기자입니다. 조용한 걸 좋아해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