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11월 3일(토) 오후 5시,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염원하는 촛불이 켜진다.

<11·3 한반도 평화·번영·통일 염원 촛불문화제 준비위원회(11·3촛불문화제 준비위)>가 주최하고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촛불문화제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실현과 남북관계의 전진을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을 모으는 자리이다.

11·3촛불문화제 준비위는 '한국정부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마련을 위해 외교적 노력을 각방으로 벌이고 있음에도 미국에서는 남북관계에 제동을 거는 듯한 모습이 나오고 있어 북미정상회담과 종전선언 실현에 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현 정국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정당, 단체 등 시민사회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11월 3일 촛불문화제에서 국민들의 평화염원 의지를 촛불에 담아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정상회담 환영!" "미국의 남북관계 방해 중단 촉구!" "대북제재 중단! 종전선언 실현!"을 구호로 진행될 이번 촛불문화제의 가장 큰 특징은 젊은 세대와 기성 세대가 '평화번영과 통일'을 공통분모로 함께 촛불을 든다는 것이다.

세대를 뛰어넘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촛불을 함께 들다

이번 촛불문화제에서는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를 비롯한 다양한 청년 단체뿐 아니라 (사)무궁화총연합회, 월남참전자개혁연대, 민주평화노인회, 평화어머니회 등 기성 세대가 함께 촛불을 들기로 했다.

또한 박근혜 퇴진의 촛불 아래 하나로 뭉쳤던 국민의 뜻과 행동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밝히는 촛불로 또다시 하나로 뭉치고 있음을 11·3촛불문화제를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국민의 염원에 맞게 11·3촛불문화제 준비위 측은 "현 시점은 모든 힘과 정성을 쏟아서 미국의 압력을 막고 남북관계를 진전시켜야 할 상황"으로 "촛불문화제는 연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서울정상회담을 환영하며 미국의 남북관계 방해 중단을 촉구하고 대북제재의 유연한 전환과 종전선언 실현을 염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월 3일(토) 오후 5시에 세종로공원에서 열리는 촛불문화제에서는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과 각 정당 대표, 사드철회 소성리 주민대책위, 정해랑 주권자전국회의 공동대표가 발언할 예정이다. 또한 통일 1세대로 빛날 아이들의 통일노래, 대학생들의 제주4·3항쟁 추모 창작곡, 북한 노래 '달려가자 미래로' 군무와 시 낭송, 노래패 우리나라의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된다.

한편 (사)무궁화총연합회는 4시부터 같은 무대에서 무궁화한복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무궁화총연합회 박성래 회장은 '촛불로 찾은 주권, 무궁화로 꽃피우자'는 구호를 소개하며 무궁화 사랑, 나라 사랑, 평화통일의 지향을 표방하고 있다.
 
11월 3일(토) 오후 5시 세종로공원에서는 한반도 평화 번영 통일 염원 촛불문화제가 열린다
 11월 3일(토) 오후 5시 세종로공원에서는 한반도 평화 번영 통일 염원 촛불문화제가 열린다
ⓒ 주권자전국회의

관련사진보기

 

아래는 11·3촛불문화제 준비위에 함께 하는 단체들이다.

주권자전국회의, 민족문제연구소, 4.16연대, (사)독립유공자유족회, 민중당, 11.3자주독립선언대회준비위, (사)5·18민주화운동서울기념사업회, 4·9통일평화재단,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 (사)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사)통일맞이, (사)우리누리평화운동, 평화재향군인회, (사)무궁화총연합회, 민주평화노인회, 민주평화노인회 무안군지부·천안시지부, 월남참전자개혁연대, 아리랑협동조합, 시니어문지기, 자유언론실천재단, 전태일재단, NCCK 화해통일위원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민주·인권·평화를 실천하는 긴급조치사람들, 새날희망연대, 참교육동지회, 원로교육자회의, 전국대학민주동문회협의회, 경희총민주동문회, 청년건대, 경기대학교민주동문회,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민족정기바로세우기, 무궁화클럽, AOK(Action One Korea), 평화어머니회, 평화맞이실천네트워크, 평화와통일을여는보스턴행동, 416해외연대, 세월호를 기억하는 토론토 사람들, 평화연방시민회의, 서울통일의길, 자유한국당규탄시민연대, 천주교인천교구 노동사목, 부천노동사목,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 한국청년연대, 국민주권연대, 평화이음, 청년당, 한국대학생진보연합,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대안대학 청춘의지성, 대학생노래패연합, 대학생당, 기억이음, 서울대학생겨레하나, 진보대학생넷 (11월1일 현재, 무순)
 


 


 


 

태그:#촛불문화제, #한반도평화, #세종로공원, #11월3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권자전국회의에서 파트로 힘을 보태고 있는 세 아이 엄마입니다. 북한산을 옆에, 도봉산을 뒤에 두고 사니 좋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