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1월 1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했다.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1월 1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

경남도교육청이 지난 10월 18일 입법예고한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경상남도 학생인권조례안에 대해 찬반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촛불시민연대는 교육, 시민, 노동 등 다양한 분야의 100여개 단체가 참여해 지난 9월 19일 출범했다. 이들은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비롯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촛불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대표가 맡았고, 김미선 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장과 김성만 전농부경연맹 의장, 김윤자 경남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류조환 민주노총경남지역본부장, 문현숙 경남여성연대 대표, 이미영 어린이책시민연대 공동대표, 이성철 전국교수노조 부울경지부장, 이수경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대표, 이순일 참교육동지회 회장, 전진숙 교육희망경남 공동대표, 차재원 우리교육공동체(준) 상임대표,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경남도교육청은 오는 11월 20일 학생인권조례안과 관련한 공청회를 열 예정이고, 경남도의회는 내년 3월경 심의 처리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보수와 기독교단체들은 '동성애 조장' 등의 이유를 들어 학생인권조례 반대 활동을 벌이고 있다.



촛불시민연대 이경희 상임대표는 "민주주의를 성장시키는 게 굉장히 힘든 일이다. 촛불을 든 시민들이 간절히 원했던 것은 그 정권을 몰아내는데 그치지 않고 우리 삶이 좀 더 나아지고 민주주의를 원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들리지 않았거나 억압되었던 사람이나 분야의 인권들이 하나씩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 학생인권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과거 두 차례 제정하려고 했지만 경남도의회에서 부결되었다. 촛불의 완성은 인권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고 말했다.

교사 출신인 이순일 공동대표는 "학교는 근본적으로 민주주의를 교육하는 곳이다. 민주주의를 교육하지 않는다면 교육이라 말할 수 없다. 민주주의 근간은 인권이다"며 "상징적 의미로서 구체적인 청소년에 대한 인권을 실현하는 의미로 조례가 필요하다. 하느님이 계신다면 인권을 존중하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선 공동대표는 "학생인권을 보는 시각이 좀 더 성숙해야 한다. 어른과 아이들이 생각하는 인권이 다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의 언어든, 부모의 언어든 자기의 생각을 제대로 말할 수 있는 게 발전적인 모습이다"고 말했다.

이수경 공동대표는 "학교에서 학생의 위치나 자리를 생각해 보면, 교육을 함께 하는 인격체가 아니라 남에게 보여주기, 관상용, 들러리로 위치하고 있다"며 "교사의 심부름이나 비아냥, 조롱을 듣고 사는 게 일상이다. 참담하다. 학교는 잠시 머물러 있는 곳이 아니라 학생이 삶을 사는 공간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학생 입장에서는 거창한 싸움이 아니라 인권을 침해 말라거나 차별하지 말라, 빼앗지 말라, 때리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

촛불시민연대는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입법 예고를 통해 경남학생인권 조례 제정을 향한 걸음이 더욱 빨라지고 있는 지금, 촛불시민연대는 우리가 펼칠 활동을 도민들께 알리고 함께 해 주실 것을 호소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모아내는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11월 4일,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질 것이다. 학부모, 교직원, 노동자, 농민, 여성, 종교단체 등 다양한 단체와 계층에서도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의 목소리를 모아 기자회견을 통해 밝히려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창원, 진주, 거제, 양산, 김해 등 주요 시군에서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지역 모임이 준비되고 있으며 11월 20일 전후하여 경남 전체 시군단위에서 출범을 선언할 예정이다.

촛불시민연대는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다양한 조직과 형태로 모아내고 기자회견, 언론 광고, 성명, 뱃지 달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 뜻을 확산해 나가려 한다"고 밝혔다.

촛불시민연대는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범도민 서명운동을 진행할 것", "학생인권조례 반대라는 명목아래 자행되는 비이성적인 주장과 행동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대한 여야 도의원들의 입장을 묻고 적극적 지지와 동참을 호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월 3일 '학생의 날(학생독립운동기념일)'과 관련해, 이들은 "89년 전 그날이 이 땅의 청소년들이 일제의 총칼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유와 정의를 선언한 날이었다면, 오늘의 살아가는 청소년에게 학생의 날은 우리 사회의 주인이자 시민으로 행동하기를 선언하고 결심하는 날로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인권침해적인 규제와 통제, 훈육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져 온 폭력이 사라지고 학생을 존엄한 인간이자 시민으로 대접하는 학교와 사회가 되어야 한다"며 "그 길에 촛불시민연대는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 통해 함께 할 것임을 다시한번 밝힌다"고 덧붙였다.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1월 1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했다.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위한 촛불시민연대"는 11월 1일 경남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학생인권조례 제정을 도민과 함께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경남학생인권조례, #촛불, #경남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