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10월 31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교육정책협의회'를 열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10월 31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교육정책협의회"를 열었다.
ⓒ 경남도교육청 이동호

관련사진보기

 
내년부터 경남지역 모든 고등학교까지 무상급식이 실시되고, '무상교육 도입'이 추진된다.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은 31일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경상남도교육행정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경남도와 교육청은 이밖에 '서민자녀교육지원사업 재구조화' 등 통합교육행정을 위한 5개 안건과 경남도 법정전출금으로 편성하는 2019년도 경남교육청 세출예산안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

교육행정협의회는 매년 도와 교육청이 교육 격차 해소와 교육사업 지원 등을 협의하고 조정하기 위해 여는 회의로, 지난 7월 출범한 민선 7기에서는 처음으로 열렸다.

경남도와 경남도교육청은 과거 홍준표 전 지사 때부터 무상급식 등을 두고 갈등을 빚어왔다. 경남도는 "그동안 교육행정을 둘러싼 양 기관의 입장이 상충돼 왔던 만큼, 4차례의 사전 실무협의를 거치는 등 최종 합의안 도출을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110개교 6만3천 명 새로 혜택... 급식 질도 높인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10월 31일 점심시간에 창원 중앙여고를 찾아 급식 배식에 참여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10월 31일 점심시간에 창원 중앙여고를 찾아 급식 배식에 참여했다.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2019년부터 고등학교도 전면 무상급식이 실시된다. 지금까지는 읍·면·동지역 모든 초·중학교와 읍·면지역 고등학교까지만 무상급식이 이루어져 왔는데, 내년부터 동지역 고등학교까지 확대된다.

김경수 도지사와 박종훈 교육감의 선거공약인 '학교무상급식'은 당장 2019년부터 전 고등학교까지 전면 확대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번 무상급식 전면 확대로 2018년 보다 110개교 6만3천 명이 증가한, 979개교 33만1천 명의 학생이 차별 없는 혜택을 보게 된다.

도와 교육청은 더 좋은 식재료로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식품비 단가를 올해보다 500원을 인상하기로 하고, 이에 소요되는 재원은 도가 30%, 교육청이 30%, 시군에서 40%를 부담하는 것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또 두 기관은 친환경 쌀과 유전자변형생물이 아닌(Non GMO) 식자재 사용, 지역 우수농산물 사용 확대를 통해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공급하기로 했다.

서민자녀교육지원사업도 전면 개편된다. 경남도와 교육청은 "무상급식 중단에 따른 대체사업으로 시행된 서민자녀교육지원 사업이 교육청 시행 사업과 유사·중복된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고 했다. 이 사업을 전면 개편해서 저소득층 학생 5만 7490명에 대한 급식비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서민자녀교육지원사업 중 교육청 지원사업과 유사한 바우처사업은 일부를 축소해서 100억 원을 저소득층 급식비로 전환하여 교육청에 지원하고, 대신 중·고등학생 장학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게 된다.

교육청은 공교육 기능 강화 방안으로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을 현재 중위소득 50% 에서 70%로 확대 지원하고, 글로벌 인재육성 비전캠프·진로체험버스·다문화 학생 기초학력 지원 수업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수학여행과 체육복·교복 구입비 등 무상교육이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경남도와 교육청은 실질적인 전면 무상교육을 위해 우선적으로 수학여행비, 체육복과 교복 구입비를 지원하기로 합의하였다.

경남도는 "2021년 무상교육 전면 시행을 목표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 지원해 나가기로 한 것"이라며 "내년에는 초등학교 신입생부터 수학여행비과 체육복 구입비를 지원하게 되는데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또 경남도와 교육청은 '고용·산업위기지역 실직자 자녀교육비 지원', '친환경 학교급식센터 설치', '경남학생안전체험교육원 교육강사 파견', '찾아가는 환경교육 운영지원' 등에 상호 기관의 협조하여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하였다.

김경수 지사는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도와 교육청이 경남교육을 함께 책임지는 통합교육행정 체계를 만드는 것이 지방정부의 역할인 만큼, 앞으로 양 기관이 보다 긴밀하게 협업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자"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그동안 무상급식 정책이 추진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경남도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치를 통하여 해결하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모든 아이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경남교육 실현을 위하여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10월 31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교육정책협의회'를 열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은 10월 31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교육정책협의회"를 열었다.
ⓒ 경남도교육청 이동호

관련사진보기


태그:#김경수, #박종훈, #김지수, #무상급식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