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청 전경.
 경상남도청 전경.
ⓒ 경남도청 최종수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지사는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경남도는 '경제통상국'을 '일자리경제국'으로 바꾸고, 도지사 직속으로 '사회혁신추진단'을 신설하며, 저출생고령사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신설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30일 조직개편안을 담은 '경상남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등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7월 취임 이후 '서부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바꾼데 이어 이번에 전면적인 조직 개편안을 마련했다.

경남도는 조직개편에 있어 '함께 만드는 도정'의 기조 아래 내·외부 토론과 소통을 통해 조직개편안을 마련하였다고 했다. 경남도는 내부 조직진단, 조직 수요조사 등 면밀한 사전 조사를 거쳐 직렬별 대표 간담회, 부서별 수요조사, 행정부지사가 주재한 실국장 토론회 등을 벌였다.

경남도는 "기존 업무 중 기능이 쇠퇴한 분야, 유사중복으로 통합 추진이 바람직한 분야 등 10%의 감축 목표를 설정한 후, 감축한 인력은 경제혁신을 비롯한 필수 수요에 재배치하였다"고 했다.

경남도는 경제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조직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한 역량 집중에 방점을 찍었다. 경남도는 '해양수산국'과 '도시교통국'을 경제부지사 소관으로 이관하고, 기존의 '미래산업국'을 '산업혁신국'으로, '경제통상국'을 '일자리경제국'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경제산업분야의 업무를 한 곳으로 모으기로 했다.

산업혁신국에는 산업입지과를 신설하여 배치해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 등 경남형 일자리 모델 창출의 시너지를 높이기로 했고, 일자리 경제국에는 소상공인정책과와 노동정책과를 신설하였다.

경남도는 도지사 직속으로 '사회혁신추진단'을 신설하여 주민참여예산, 청년정책 등 도민참여를 통한 사회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경남도는 행정 내부의 자율적 혁신을 위한 '도정혁신추진단'을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설치하였다.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위한 조직분야도 강화된다. 경남도는 민생안전점검과에 안전감찰담당을 신설하고 민생사법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먹거리, 환경 등 생활 속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였다.

또 경남도는 공공의료정책담당과 응급의료 지원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보건 의료분야 대응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도, 기존의 임시조직이었던 미세먼지담당은 정식 직제로 편성하여 체계적인 대응을 하기로 했다.

서부지역본부는 서부청사로서의 기능 강화된다. 경남도는 균형발전업무, 항노화산업, 혁신도시 등 본청과 서부청사에서 분리되어 운영되는 업무는 서부청사로 일원화하기로 했고, 서부지역 주민의 행정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서부민원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저출생고령사회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을 신설하고, 대외협력담당관을 신설하여 국제교류와 남북교류, 지자체간 협력을 통한 소통 협력의 기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0국 아래에서 62개과가 67개과로 5개과가 증설되고, 총 정원은 5358명에서 5475명으로 117명이 증가되게 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11월 중 경남도의회에 제출되어 심의·통과되면 내년 1월 2일자로 시행된다.

태그:#경상남도, #김경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