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조는 10월 3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선언했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조는 10월 3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선언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30일 오후 7시 5분]

경남지역 시외버스 운전 노동자들이 오는 11월 1일 오전 4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한다. 한국노총 소속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남지역자동차노조는 30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을 선언했다.

시외버스 노동자들은 '생활임금 확보'와 '주52시간제 시행', '최저임금 보장' 등을 내걸고 있다. 경남지역 시외버스 노사는 지난 6~9월 사이 7차례에 걸쳐 교섭을 벌였지만 타결을 보지 못했다.

노조 측은 지난 10월 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했고, 경남도의 중재로 노사가 조정기간을 15일 연장해 오는 31일 조정이 종료된다. 그동안 두 차례 특별조정회의와 경남도 주재로 세 차례 노사정 간담회를 열었지만 교섭에 진전이 없다.

노조는 10월 8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투표율 89.1%, 찬성률 82.2%로 파업이 가결된 상태다. 노조는 31일 경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안이 노조측 요구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무기한 파업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경남지역자동차노조는 부산에 사무실을 두고 있으며, 경남지역 24개 시외버스업체 소속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다. 이들은 경남지역뿐만 아니라 서울과 부산 등 전국을 운행하고 있으며, 고속버스는 이 노조 소속이 아니다.

노조는 "교섭이 결렬되어 파업을 예고하는 이 순간에도 사용자와 지방자치단체들은 무책임으로 노사교섭을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도민을 담보로 파업을 벌이는 건 우리가 아니고 바로 사용자와 각 지방자치단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소한의 생활이 가능한 생활임금 확보와 함께 주 52시간제 시행, 최저임금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방만한 경영으로 인한 재정 부실의 책임을 버스 노동자들에게 전가시키는 사용자와 지방자치단체들에게 이번 총파업을 통해 우리는 운전하는 기계가 아니라 인간다운 대접을 받아야 운수 노동자임을 확실히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노조는 "경남도는 8년간 시외버스 재정지원금을 동결한 명백한 이유를 밝혀야 하고, 관리감독의 권한을 소홀히 하여 파업 사태를 방치한 책임을 지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이들은 "2000년대 들어 경남도의 무관심 속에 적자타령 남발하는 사용자들의 입장을 반영한 노사교섭 결과로 인해, 다른 시도 동종업체인 경북, 전북, 전남과 비교하여 월급여가 50만~60만원 적은 상태에 놓여 있다"고 했다.

경남도 '비상수송대책본부' 설치 운영

경남도는 이날 오후 부시장·부군수들과 함께 회의를 열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도시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총괄반, 수송반, 홍보반, 현장지원반 등 4개 반으로 구성하여 비상상황 총괄, 유관기관과 협조체계 유지, 비상수송차량 운행상황 관리, 파업에 따른 각종 민원 접수처리 등을 담당한다. 시군뿐만 아니라 시내와 농어촌 버스에 대해서도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 운영한다.

경남도는 시외버스 274대를 정상 운행하고 전세버스 등 90여 대를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며, 타 도 소속 도내 운행 시외버스 및 고속버스 증회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경남도는 시내·농어촌버스 1310대를 정상 운행하고 전세버스, 관용차량 등 260여 대를 투입하여 도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경남도는 "파업대상 시·군의 교통수요를 판단하여 택시부제 해제(1016대)와 시차 출근제 또는 등하교 시간 조정 등을 유관기관과 교육청에 협조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주요 터미널에 경찰과 담당공무원을 비상수송 안내요원으로 배치하여 터미널 내 차량운행 방해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도 세우고 있다.

태그:#시외버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상남도, #생활임금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