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충남 태안군이 어민들의 격렬한 반대에도 만리포 앞바다에 국내 최대 2조 원대 해상풍력발전소를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26일 오후 2시부터 태안군청 소회의실에서는 태안군(군수 가세로), 한국남동발전(대표이사 유향열), 한국서부발전(대표이사 김병숙), 두산중공업(부사장 복진원), 태안풍력(대표이사 추병원) 등 5개 기관과 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태안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이 열릴 예정이였다.

하지만 오늘 이러한 사실을 안 만리포, 모항, 파도리, 의항 등 태안군 소원면 일대 어민 50여명 오후 1시경부터 행사장을 복도를 점거하고 체결식의 밀실 추진을 규탄하며 중단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었다.

때마침 태안군을 초도 순방한 앙승조 충남도지사에게도 어민들은 "태안군의 밀실행정에 대해 충남도는 절대 관련 허가를 내주면 안 된다"고 요구했고, 양 지사는 "빠른 시간 안에 주민대표들이 오면 민원에 대해 듣겠다"며 태안군청을 빠져나갔다.

15분 일찍 들어와 문 걸어 잠가... 주민들 '분통'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이어 태안군청 소회의실에서는 당초 예정시간보다 15분이 빠르게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각 기관대표들이 입장했다. 어민들의 고성과 욕설이 섞인 야유가 계속되자 문을 걸어 잠그고 체결식을 강행했다.

빠르게 진행된 체결식에 대해 가 군수는 "양해각서 체결은 각 기관간의 약속이기에 어민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체결식을 강행했다"며 "오늘 양해각서 체결식이 사업의 시작은 아니다. 앞으로 법적이 정한 최소 36개월의 추진 과정에서 어민들의 우려를 듣고 군민들을 설득하겠다"고 강한 사업추진 의지를 밝혔다.

또 가 군수는 "지난주 우리나라에서 최대 규모로 가동중인 탐라해상발전 견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눈으로 보았다"며 "태안해상풍력도 고용창출과 지역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이에 반해 어민들은 "태안군에서 실제 조업을 하는 해당 어민들에게 일언반구 설명도 없이 밀실에서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발전사업자보다 주민이 우선이다. 기름 유출 피해의 아픔도 아직 해결이 안됐는데 너무 한다"고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태안풍력발전(주)은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 및 만리포 해상 25km 전방에 400MW설비 용량을 위해 5.56MW 해상발전기 72기를 설치하고 약 24백만 평의 사업면적에 자기자본 3500억 원을 비롯해 2조 원의 사업비를 투입 오는 2025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태그:#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