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개성공단 화물열차가 운행을 마친 뒤 도라산역에 정차해 있다.
 개성공단 화물열차가 운행을 마친 뒤 도라산역에 정차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남북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문제를 협의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대북제재가 완화되지 않으면 개성공단 재가동은 있을 수 없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오전 11시 '개성공단 기업들의 방북과 재가동 여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북제재 완화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개성공단 재가동은 있을 수 없다"라고 답변했다.

김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이 방북하는 문제의 경우 제가 파악하고 있는 게 없다"라고 전했다.

앞서 통일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의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문제를 북한과 협의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다만 방북 시기에는 "협의에 시간이 걸릴 것 같다, 이번 주나 다음 주에 결과가 나오긴 어려울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특히 통일부의 관계자는 "기업인들이 방북과 개성공단 재개는 관계없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방북하는 목적은 우리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을 검검하는 데 있지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한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연내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라고 말한 것과 관련, 김 대변인은 "지금 북미간에 정상회담, 그와 관련된 여러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라며 "점차 합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북미가 조만간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등과 관련해 합의사항을 내놓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김 대변인은 "현재 진행중인 논의에 대해 저희 정부가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라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의 답방과 관련, 김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 추진과 남북정상회담 정례화를 분리할 수 있겠나?"라며 "큰 틀에서 보면 70년 적대와 분열관계를 종식시키는 관계 속에서 김정은 위원장 답방이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그중에서도 선결되야 할 문제, 당면 현안으로서 한반도 비핵화가 있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태그:#개성공단 재가동, #종전선언, #김정은 답방, #김의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