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해 2017년은 촛불혁명의 승리로 우리 사회 민주화의 새로운 전기를 맞은 해이고, 내년 2019년은 3.1혁명(3.1운동) 100주년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여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서울 동작구를 '동작 민주올레'라는 이름으로 구석구석 탐방하면서 독립운동과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탐방은 총 6개 길(대방길, 노량진길, 흑석길, 상도길, 현충원길, 신대방길)로 나누어 진행하며, 코스별로 6~7회에 걸쳐 연재한다. '대방길' '노량진길' 연재를 마치고, 이번에는 '흑석길'이다. - 기자 말

▶ 코스안내 : ①흑석고개(동양공고·동양공전 터) - ②학도의용병 현충비 - ③효사정문학공원(+심훈생가터) - ④중앙대학교 - ⑤은로초등학교 - ⑥오연상 내과 - ⑦평화의 소녀상 - ⑧조선일보 뉴지엄
  
오늘부터 걷는 흑석길은 흑석동에 있다. 한강인도교 남단에서 한강을 등지고 바로 왼쪽으로 방향을 틀면 흑석동으로 통하는 길이 등장한다. 흑석동은 동네가 앞면은 한강 다른 세 면은 산등성이로 둘러싸여 있어 한강 건너에서 보면 마치 하나의 분지를 형성하고 있는 모양새다. 그래서일까? 흑석동은 예로부터 한 번 들어오면 빠져나가기 쉽지 않은 동네로 알려져 있다.

이곳 흑석길에는 동작구가 낳은 최고의 인물 독립운동가 심훈의 숨결이 남아 있다. 반독재 민주화운동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중앙대 학생운동도 흑석길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 은로학교에서 개최된 북면 사람들의 면민대회는 '마을민주주의'를 실천한 원형으로 접근해 봄직하다.

그렇다고 서두를 필요는 없다. 노량진에서 흑석동으로 넘어가는 흑석고개 이야기부터 듣고 가야 하기 때문이다.

1930년대 '학교촌'으로 불린 흑석동

시흥군 북면 흑석리 시절의 흑석동은 1936년 일제의 경성부 확장 방침에 따라 인근 노량진리, 본동리, 번대방리, 상도리와 함께 경성부에 편입된다. 1936년 당시 조선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에는 그 이전 "궁벽한 촌에 지나지 않았던" 흑석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경성부로 편입되고 또 한편으로는 턱 앞에 놓인 300만 원의 동양 제1인 한강신인도교가 완성하게 됨을 따라 여러 가지로 교통시설도 편리하게 되어서 날로 발전해가는 터인데 또한 이곳은 주택 지대보다도 학교촌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다." "중앙보육학교를 비롯하여 경성상공학교, 양복재봉학교, 은로학교 등이 나열하여 방금 건축공사를 하고 있는 바 전부 금추에는 완성하게 된다고 한다."(1936. 4. 16)

중앙보육학교는 현 중앙대의 전신이고, 경성상공학교는 지금은 도곡동으로 이사 간 중대부고의 옛 이름이다. 또한 은로학교는 원래 고개 넘어 본동리에 있다가 이 즈음에 흑석동으로 이사하였다.

여기에 동양공고와 동양공전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동양공과학원까지 1939년에 들어서게 됐으니 흑석동 일대는 말 그대로 명실상부한 '학교촌'의 지위를 가지게 됐다고 할 수 있다. 당시 동양공과학원의 규모는 1942년의 합격자 수를 통해 어느 정도 알 수 있는데, 토목과 182명(주간 121, 야간 61), 기계과 119명(주간 60, 야간 59), 광산과 42명(야간 42) 등 총 343명이었다.(1942. 4. 9., <매일신보>)

동양공고와 동양공전 학생들, 민주화운동에 나서다

지금 노량진에서 흑석동으로 넘어가는 흑석고개에는 동양중학교만이 있다. 이곳에 함께 있던 동양공전과 동양공고가 각각 1970년과 1977년에 연이어 고척동으로 이사 갔기 때문이다. 이들 학교는 흑석동 전체는 물론 한강 건너 용산과 마포나루, 저 멀리 미류나무가 우거졌던 지금의 강남마저 한눈에 들어오는 최고의 조망 명소에 자리 잡고 있었다.
  
동아일보 기사(1965. 6. 25)
▲ 동양공고, 동양공전 학생들의 시위 동아일보 기사(1965. 6. 25)
ⓒ 동아일보

관련사진보기

 
해방 이후 동양공고와 동양공전이 민주화운동의 역사에 그 이름을 알린 것은 1964년 한일회담 반대운동 때부터였다.

본격적인 한일회담 반대운동을 알리는 3.24투쟁이 3일째 되던 3월 26일, 동양공고 2년생 박재동은 "중앙청 앞의 철통같은 데모저지선을 뚫은" 단 한 명의 학생이었다. 하지만 곧 잡히는 몸이 돼 경찰에 의해 짐짝 취급을 당한다.

동양공전, 동양공고 학생들의 시위 소식은 한일협정 조인과 함께 시작된 3일간의 휴교령이 끝난 1965년 6월 25일에도 언론에 등장한다. "동양공전 학생 약 120명과 동양공고 학생 약 380명이 교문을 나와 데모"를 시작했다. "남한강 입구까지 나왔다가 경찰이 최루탄 5발을 쏘고 저지"하자 "낮 1시 45분경 허성(15)군 등 40여 명이 연행되고 해산"되었다. 이 데모로 휴교령은 7월 3일까지로 연장된다.

인혁당 재건위 사건의 김용원, 동양공고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동양공고는 1975년 '인혁당 재건위 사건'으로 사형에 처해지는 8명의 무고한 시민 중 한 명인 김용원(1935~1975)이 1963년부터 강사 생활을 한 학교이기도 하다.

김용원은 흑석동(비계)에서 신혼살림을 차리고 강사 생활을 했는데, 부인 유승옥씨는 흑석시장에서 채소장사를 했다고 한다. 김용원은 동양공고 강사 시절인 1964년에도 박정희 군사정권이 한일회담 반대운동을 마치 북한의 지령을 받아 벌어진 사건인 양 호도하려고 조작한 '인혁당 사건'으로 정보기관에 연행돼 수난을 당한 바 있었다.

그런데 10년 만인 1974년 경기고 교사로 재직하던 중 다시 한 번 중앙정보부로 연행돼 혹독한 고문을 당하게 된다. 이때 김용원은 '북한과 연계하여 인혁당을 재건하려고 했고 1974년에 발생한 대학생들의 민청학련 사건을 배후에서 조종했다'는 혐의를 뒤집어 쓰고 서도원, 도예종, 우홍선, 이수병, 송상진, 하재완, 여정남과 함께 군사법정에서 사형 언도를 받았다. 그리고 불과 18시간 만에 사형에 처해진다. 당시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던 '국제법학자협회'는 김용원 등 8명이 사형당한 1975년 4월 9일을 '사법사상 암흑의 날'로 선포했다.

2002년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는 "인혁당재건위 사건은 중앙정보부의 고문에 의한 조작사건"이라고 발표했고, 2007년 법원은 재심을 통해 무죄를 선고했다. 국가는 이들이 사형 당한 후 32년이 지나서야 '박정희 유신독재 정권이 정권안보를 위해 무고한 시민을 사법 살인한 사건이었다'고 인정한 것이다.
 
인혁당재건위의 김용원의 묘는 마석모란공원에 있었는데, 지난 10월 18일 인혁당재건위 사건 관련자들이 묻혀 있는 <이천 민주공원>으로 이장하였다.
▲ 마석모란공원에 있던 김용원의 묘 인혁당재건위의 김용원의 묘는 마석모란공원에 있었는데, 지난 10월 18일 인혁당재건위 사건 관련자들이 묻혀 있는 <이천 민주공원>으로 이장하였다.
ⓒ 김학규

관련사진보기

 
시인 신석정, 후배 서정주를 걱정하다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시를 주로 썼다고 평가되는 시인 신석정(1907~1974)은 1943년 서정주(1915~2000)에게 <흑석고개로 보내는 시>를 '정주廷柱에게'라는 부제를 달아 보낸다. 이때 신석정은 전북 부안에 살고 있었고, 부안 바로 옆 고창이 고향이었던 서정주는 1942년 아버지 장례를 치른 후 가산을 정리해 한강변 흑석정의 한 기와집으로 이사와 살고 있었다.

흑석고개로 보내는 시
- 정주廷柱에게

흑석고개는 어늬 두메산골인가
서울에서도 한강
한강 건너 산을 넘어가야 한다드고

좀 착한 키에
얼굴이 까무잡잡하여
유달리 희게 드러나는 네 이빨이
오늘은 선연히 뵈이는구나

눈오는 겨울밤
피비린내 나는 네 시를 읽으며
꽃처럼 붉은 울음을 밤새 울었다는 청년
그 청년이 바로 우리 고을에 있다

정주여
나 또한 흰 복사꽃 지듯 곱게 죽어갈 수도 없거늘
이 어둔 하늘을 무릅쓴 채
너와 같이 살으리라
나 또한 징글징글하게 살어보리라
(1943)


1930년 초에 서울에 와서 1년여 정도 산 게 전부인 신석정은 후배 서정주가 이사해서 살고 있다는 흑석정에 가본 적은 없었던 모양이다. 1930년대 중후반 이래 '학교촌'으로 불리기도 하며 크게 변하고 있던 곳이지만, 흑석정을 어느 '두메 산골' 쯤으로 상상하고 있다. 하긴 흑석동이 경성부에 편입된 게 1936년이고, 당시까지만 해도 흑석동으로 넘어가려면 흑석고개를 넘어야 했으니 흑석동을 '두메산골' 쯤으로 그리는 것도 전혀 엉뚱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도 든다.

2연에서 우리는 신석정 시인의 표현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작은 키의 서정주를 "좀 착한 키"로 표현하고 있고, "얼굴이 까무잡잡하여/ 유달리 희게 드러나는 네 이빨이"라는 대목에서는 서정주의 모습을 절로 떠오르게 한다.

그런데 이 시의 압권은 역시 마지막 4연이라고 할 수 있다. "정주여/ 나 또한 흰 복사꽃 지듯 곱게 죽어갈 수도 없거늘/ 이 어둔 하늘을 무릅쓴 채/ 너와 같이 살으리라/ 나 또한 징글징글하게 살어보리라"라는 표현에서 뭔가 범상치 않은 분위기가 읽힌다.
  
시인 신석정은 후배 시인 서정주를 걱정하여 <흑석고개로 보내는 시>를 지어 서정주에게 보내 격려했다.
▲ 시인 신석정  시인 신석정은 후배 시인 서정주를 걱정하여 <흑석고개로 보내는 시>를 지어 서정주에게 보내 격려했다.
ⓒ 신석정기념사업회

관련사진보기

 
우선 '어둔 하늘'은 식민지 조선의 암울한 현실을 간단히 설명하는 은유적 표현이다. 일제는 1931년의 만주침략, 1937년의 중국본토침략을 연이어 일으키면서 식민지 조선에 대한 압박도 더욱 더 강화했다. 신사참배 강요, 창씨개명 강요, 조선의 말과 글을 빼앗는 조선어 말살정책, 지식인과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전향강요 등이 그것이다. 그야말로 암울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석정은 이미 각오가 돼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복사꽃 지듯 곱게 죽어갈 수도 없"는 것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시인 신석정에게는 어쩌면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졌을 것이다.

하지만 후배 서정주가 걱정이었다. 그래서 "이 어둔 하늘을 무릅쓴 채/ 너와 같이 살으리라/ 나 또한 징글징글하게 살어보리라"라는 표현은 단순히 자신의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는 걱정되는 후배 서정주에게 함께 이 '어둔 하늘'을 무릅쓰고 버텨나가자고 격려하고 고무하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서정주, 흑석동에서 친일문학에 빠져 들다

사실 서정주는 흑석동으로 이사 온 직후인 1942년 7월 조선총독부 기관지 <매일신보>에 '시의 이야기 - 주로 국민시가에 대하여'라는 평론을 발표해 일제의 대동아공영권 논리를 수용하고 전파하는 친일문학에 이미 빠져들기 시작했다. 시인 신석정이 1943년에 <흑석고개로 보내는 시>를 쓴 이유도 서정주의 이런 변화를 감지했기 때문이리라.

하지만 서정주는 선배 시인 신석정의 충고가 눈이 들어오지 않았던 모양이다. <징병 적령기의 아들을 둔 조선의 어머니에게>(1943.10, <춘추>), <스무살된 벗에게>(1943. 10, <조광>) 같은 글을 통해 일제의 징병에 젊은이와 어머니들이 적극 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최체부의 군속지망>(1943. 11, <조광>)이라는 소설까지 연이어 썼다.
 
서정주는 신석정의 걱정을 외면한 채 1942년부터 해방될 때까지 흑석동에서 친일문학 활동을 계속했다.
▲ 서정주 서정주는 신석정의 걱정을 외면한 채 1942년부터 해방될 때까지 흑석동에서 친일문학 활동을 계속했다.
ⓒ 미당시문학관

관련사진보기

  
'불편한 관계를 견디지 못하는 성격의 소유자'여서 일제의 압박에도 쉽게 굴복했고, 독재정권의 하수인 역할도 주저하지 않았다는 서정주는 어찌된 영문인지 시인 신석정과의 '불편한 관계'는 당시에도 철저히 무시했고, 이후에도 우리 국민은 물론 신석정에게도 자신의 친일행위를 사과하지 않았다.

오히려 <종천순일파?>라는 시를 통해 궤변을 늘어놓기 까지 했다.

(앞 생략)

'이것은 하늘이 이 겨레에 주는 팔자다' 하는 것을
어떻게 해서라도 익히며 살아가려 했던 것이니
여기 적당한 말이라면
'종천순일파(從天順日派)' 같은 것이 괜찮을 듯하다.

(뒤 생략)


심지어 1987년에는 <전두환 대통령 각하 56회 탄신일에 드리는 송시>(1987)까지 써 살인마 전두환을 칭송하는데 앞장서기까지 했다.

친일문인 서정주가 흑석동 시절 썼던 작품 중에 가장 유명한 시 <마쓰이오장 송가>(1944. 12. 9, <매일신보>)를 소개하며 흑석고개에 담겨있는 사연 소개를 마친다. 마쓰이 오장은 조선인 출신 소년 비행병으로 가미카제 특공대로 필리핀 레이테만에서 전사한 인재웅이다. 마쓰이 히데오(松井秀雄)는 인재웅의 창씨명이었다.

마쓰이 오장 송가

아아 레이테만은 어데런가
언덕도
산도
뵈이지 않는
구름만이 둥둥둥 떠서 다니는
멫 천 길의 바다런가

아아 레이테만은
여기서 멫만 리련가......

귀 기울이면 들려오는
아득한 파도소리......
우리의 젊은 아우와 아들들이
그 속에서 잠자는 아득한 파도소리......

얼굴에 붉은 홍조를 띄우고
"갔다오겠읍니다"
웃으며 가드니
새와 같은 비행기가 날아서 가드니
아우야 너는 다시 돌아오진 않는다

마쓰이 히데오!
그대는 우리의 오장 우리의 자랑.
그대는 조선 경기도 개성사람
인씨(印氏)의 둘째아들 스물 한살 먹은 사내

마쓰이 히데오!
그대는 우리의 가미가제 특별공격대원
정국대원

정국대원의 푸른 영혼은
살아서 벌서 우리게로 왔느니
우리 숨쉬는 이 나라의 하늘 위에
조용히 조용히 돌아왔느니

우리의 동포들이 밤과 낮으로
정성껏 만들어 보낸 비행기 한 채에
그대, 몸을 실어 날았다간 내리는 곳
소리 있이 벌이는 고흔 꽃처럼
오히려 기쁜 몸짓 하며 내리는 곳
쪼각쪼각 부서지는 산더미 같은 미국 군함!

수백 척의 비행기와
대포와 폭발탄과
머리털이 샛노란 벌레 같은 병정을 싣고
우리의 땅과 목숨을 뺏으러 온
원수 영미의 항공모함을
그대
몸뚱이로 내려져서 깨었는가?
깨뜨리며 깨뜨리며 자네도 깨졌는가

장하도다
우리의 육군항공 오장(伍長) 마쓰이 히데오여
너로 하여 향기로운 삼천리의 산천이여
한결 더 짙푸르른 우리의 하늘이여

아아 레이테만은 어데런가
멫 천 길의 바다런가

귀 기울이면
여기서도, 역력히 들려오는
아득한 파도소리......
레이테만의 파도소리......

덧붙이는 글 | 글쓴이 김학규는 동작역사문화연구소 공동대표 겸 소장을 맡고 있다.


태그:#동작 민주올레, #흑석길, #흑석고개, #서정주, #신석정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동작역사문화연구소에서 서울의 지역사를 연구하면서 동작구 지역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인권도시연구소 이사장과 (사)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동작구 근현대 역사산책>(2022) <현충원 역사산책>(2022), <낭만과 전설의 동작구>(2015) 등이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