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소야가 1년 여간 진행해온 '소야 컬러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음반을 발매했다. 이름의 이니셜 S.O.Y.A에서 착안해 'Show', 'Oais', 'Y-shirt'란 싱글앨범을 선보인 바 있는 소야는 이번엔 'Artist'란 이름의 앨범을 프로젝트의 마지막으로 냄으로써 또 다른 출발점에 서게 됐다. 그의 새 앨범 쇼케이스가 17일 오전 서울 강남구 슈피겐홀에서 열렸다.

이번에는 강렬 콘셉트, 타이틀곡은 'Artist'
   
소야 가수 소야가 첫 번째 미니앨범 < Artist >를 발매하고 컴백했다.

▲ 소야 가수 소야가 첫 번째 미니앨범 < Artist >를 발매하고 컴백했다. ⓒ GH엔터테인먼트


싱글 앨범을 발표해온 소야는 이번 4번째 앨범은 미니앨범 형식으로 준비했다. 그런 만큼 "평소보다 더 욕심을 냈다"며 "녹음할 때 오케이 사인이 났지만 몇 번 더 반복해서 녹음하며 시간도 배로 들었다. 안무 연습에도 심혈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이번 미니앨범엔 그동안 발표한 싱글곡들인 'Show', 'Oais', 'Y-shirt'를 담았고, 그가 작사에 참여한 'Alone'이란 곡도 수록했다. 타이틀곡은 앨범명과 같은 'Artist'로 팝록(Pop-Rock) 장르의 댄스곡이다. 소야는 "노래를 처음 딱 들었을 때 퍼포먼스와 함께 무대를 꾸미면 정말 멋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저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안무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제목을 '아티스트'라고 한 건 왜일까. 일단 이름의 마지막 이니셜 A를 딴 이유도 있지만 "자신의 색깔을 찾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그는 "컬러 프로젝트가 저의 색을 찾아 떠나는 여정인 만큼 그 색을 찾고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를 앞으로 보여드리겠다는 취지로 '아티스트'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저 또한 누군가의 음악을 듣고 꿈을 키웠다. 그래서 제 앨범에도 꿈이란 소재가 많은 편이다. 제 노래로 사람들에게 꿈과 용기, 희망을 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직접 가사를 쓴 수록곡 'Alone'에 대해선 "제가 힘든 시기를 겪을 때 힘을 준 팬분들께 이젠 내 목소리로 큰 힘이 되어드리겠는 내용을 담았다"고 했다. 소야는 "저도 이제는 다른 이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강조하며 "'빛을 밝혀 낫 얼론'이란 가사가 노래 중 가장 의미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소야는 이번 네 번째 앨범으로써 프로젝트를 마치는 소감에 관해 "제가 처음 도전하는 장르들을 하면서 저도 몰랐던 제 안에 있는 다양한 모습에 놀랐고 흥미로웠다"며 "소화해내면서 저 자신에게 자신감이 생겼고 앞으로 다른 색깔을 더 많이 보여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밝혔다.

김종국 조카란 수식어에 대한 생각
   
소야 가수 소야가 첫 번째 미니앨범 < Artist >를 발매하고 컴백했다.

▲ 소야 타이틀곡은 '아티스트'다. ⓒ GH엔터테인먼트


소야에게는 '김종국 조카'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이 수식어로 인지도가 더 높아진 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물었다.

"제가 올해 2월을 시작으로 솔로가수로서 정식으로 모습을 보여드렸는데, 솔로가수로서의 저를 먼저 봐주시기보단 많은 분들이 '김종국 조카'로 먼저 봐주신다. 그런데 제가 열심히 활동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또다른 수식어로도 불릴 수 있을 테니까 그건 저 하기 나름인 것 같다."

말이 나온 김에 삼촌 김종국이 어떤 조언을 해줬는지에 관한 질문도 이어졌다. 얼마 전 사촌 언니 결혼식에서 삼촌을 만났다는 그는 "'아티스트' 뮤비를 촬영한 지 이틀 지난 때여서 핸드폰으로 바로 영상을 보여드렸는데 굉장히 좋아하시더라"며 "삼촌은 그 전엔 '오아시스'란 곡을 지목하며 저에게 가장 잘 어울린다고 했는데 '아티스트' 뮤비를 보고선 '생각보다 너가 이런 센 것도 되게 잘 어울리는구나' 하면서 좋아하셨다"고 말했다.

소야는 "다른 수식어가 붙는 것보다는 '솔로가수 소야'로서 입지를 굳히고 싶다"고 말했다.

"제가 활동한 지 10년이 됐는데 다양한 모습을 많이 못 보여드린 것 같다. 컬래버레이션, 피처링으로 지금까지 목소리를 들려드렸는데 그런 점이 아쉬웠고 앞으론 저의 목소리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내년이면 서른살이 되는 소야는 "지난 10년이란 시간이 길게 느껴지진 않더라"며 꿈을 향해 달려온 시간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여자 솔로가수로서의 자신의 강점을 묻는 마지막 물음에 대해 "저는 '인간 도화지'라는 수식어가 저한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어떤 콘셉트냐에 따라 이미지가 확확 바뀌어서 주변에서도 그렇게 말씀해주신다. 늘 안주하지 않고 계속 변화를 시도하는 게 제 강점"이라고 말했다.
   
소야 가수 소야가 첫 번째 미니앨범 < Artist >를 발매하고 컴백했다.

▲ 소야 소야는 1년 여 시간동안 '소야 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 GH엔터테인먼트

소야 아티스트 김종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음악이 주는 기쁨과 쓸쓸함. 그 모든 위안.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