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북 철도·도로 연걸 착공식 개최 합의에 대한 17일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보도. 미 국무부의 논평을 인용해 미국의 우려를 전달했다.
 남북 철도·도로 연걸 착공식 개최 합의에 대한 17일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보도. 미 국무부의 논평을 인용해 미국의 우려를 전달했다.
ⓒ 조선일보 중앙일보

관련사진보기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개최 합의에 보수 신문이 '한미 공조 균열'을 이유로 부정적인 보도를 쏟아냈다. 청와대는 남북관계 진전 때마다 이같은 유형의 기사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제 그만 걱정을 내려놓으시라"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이날 나온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10월 15일 남북 고위급회담 관련 보도를 비판했다. 해당 기사는 남북이 오는 11월 말 ~ 12월 초에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열기로 합의한 데에 미국 국무부가 '비핵화 이행 없인 안 된다'고 우려하는 반응을 내놨고 UN 대북제재를 위반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김 대변인은 "주로 한미공조에 이상이 있고 균열이 생기는 것처럼 보도를 했다"며 "불과 한 달 전에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때에도 똑같은 내용의 기사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이 예로 든 것은 <조선>의 8월 21일 자 '靑 "남북사무소, 제재위반 아니다"… 美 우려에도 개소 추진' 기사와 25일 자 '개성 남북사무소 韓美공조 파열음' 기사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는 미국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고 개소 준비에 들어가는 물자 이동과 관련해 미국이 UN 대북제재 위반을 검토한다는 소식이었다.

김 대변인은 "9월 14일에 개성 연락사무소가 순조롭게 성황리에 개소식을 했는데, 이를 보도한 (조선일보) 9월 15일 치 보도를 보면 그렇게 시끄럽던 균열, 과속 뭐 그런 현상들이 다 어디로 간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1면 톱으로 그렇게 여러 차례 문제제기를 하고 이상이 있었던 것처럼 보도를 했는데 정작 개소 때에는 (자신들이) 제기한 의문점과 궁금한 점, 걱정에 대해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던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 9월 19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 김의겸 대변인 긴급브리핑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 9월 19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몇 달 전부터 같은 논평으로 남북관계 진전에 '속도 위반' 보도

이날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을 인용해 국무부의 논평을 전했다. RFA에는 "한국 문재인 대통령이 밝혔듯이 '남북한의 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문제 해결과 별도로 진전될 수 없다'"라고 보도됐다. (As President Moon has stated, "the improvement of relations between North and South Korea cannot advance separately from resolving North Korea's nuclear program.")

미 국무부는 지난 8월 말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에 대해서도 이 내용으로 여러 번 논평했고, 많은 언론이 '미국의 우려'로 해석했다. 그 전인 8월 13일 남북이 평양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는 소식에도 똑같은 내용으로 논평했다.

김 대변인은 "국무부에 요청하면 거의 자동판매기처럼 튀어나오는 문장"이라며 "더군다나 이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한 말이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미 공조에 대해 노심초사하는 우국충정은 제가 충분히 이해를 하겠다. 그런데 이제 그만 걱정을 내려놓으시라"고 당부했다. 남북 간 협력 사안마다 미 국무부의 같은 내용의 논평을 인용해 '한미공조 균열' 등으로 보도하는 일을 그만두란 얘기다.

김 대변인은 "한미 간 공조는 최상의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남북 발전을 위한 철도·도로 문제는 예정대로 잘 될 것이고, 미국과도 긴밀하게 소통해서 협조를 해나가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그런 문제를 포함해 동북아에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기 위해서 노심초사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한미공조, #속도위반, #김의겸, #국무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