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제

서울

포토뉴스

투파더가 개발한 실시간 맞춤형 아파트 전기 요금 통합관리시스템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지난여름 폭염만큼이나 우리 사회를 달궜던 여론은 바로 전기 요금이 아닐까요. 가정마다 에어컨과 선풍기를 끼고 살아야 했지만 요금 폭탄이 걱정돼 노심초사했지요. 이젠 내가 쓴 전기량은 물론 수도, 온수, 난방의 실시간 사용량과 예상 금액을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세대의 노력 여하에 따라 누진제에 따른 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게 됐지요.
  
이런 환상적인 일은 빅데이터와 알고리즘 기술 덕분입니다. 10월 말 본격적인 아파트 전기료 통합관리시스템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혁신 사회적기업 '투파더' 김진성 대표를 강동구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2016년 9월 창업한 ㈜투파더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엔지니어 출신이지만 우연한 기회에 오피스텔의 관리사무소 소장을 맡은 경험이 있는 김 대표는 건물 관리에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주민들의 민원 중 가장 큰 것이 관리비임을 절감했습니다.  
"아파트처럼 공동생활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데는 최소한의 인적 서비스가 제공돼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여 관리비를 절감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관리비 고지서를 들여다보니 공동전기료가 무척 비쌌어요. 우선 이것부터 줄이면 관리비를 낮출 수 있다 생각했어요."
대학원에서 플라스마 전자공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1년 동안 관리사무소에서 밤을 지새워가며 문제점을 파헤치고 해결책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 이후 지어진 아파트나 집합 건물에는 세대 에너지 사용량의 원격 검침이 가능한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어요. 검침 데이터는 관리사무소 컴퓨터에 모이고요. 이 데이터가 플랫폼으로 연결되는 순간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리란 희망이 보였습니다."
김 대표는 아파트 원격 검침 컴퓨터와 한전에서 받는 아파트 총량 데이터를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아파트 유형별로 전기 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실시간 맞춤형 전기 요금 통합 관리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2년 동안 분당구의 한 주상복합 오피스텔을 관리해 온 투파더는 이 건물을 연구소 삼아 태양광 설비 또는 기타 에너지 생산 설비나 요금 체계의 변동 없이 공동전기료를 50% 이상 절감했습니다. 2016년 평균 4900만 원이었던 건물의 공동 전기료는 2017년에는 2100만 원으로 줄었습니다.

에너지 정보 실시간 확인... 누진제 피하고 부정 시비 원천 봉쇄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과 예상 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다.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 시스템에서는 계약 방식, 검침일 차이, 관리사무소의 관리 방식에 따라 전기 요금을 낮출 수 있는 최적의 요금제를 알려줍니다. 아파트가 한전과 계약하는 전기 요금 방식은 크게 단일 요금제와 종합 요금제 두 가지입니다. 어느 요금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전체 전기료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판교의 ○○아파트(400세대)는 한전과의 계약을 단일 요금제에서 종합 요금제로 변경하기로 하고 지난 2년 동안의 한전 데이터를 투파더에 의뢰했습니다. 그 결과 자체 계산과 달리 단일 요금제가 연간 1800만 원 유리한 것으로 확인돼 요금제 변경을 철회했습니다. 

김 대표는 "이밖에도 통합관리시스템을 이용하면 최근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빚은 최적 검침일도 정확히 이해하고 찾아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투파더 시스템에는 아파트 전 세대의 에너지 사용량이 연산되어, 매달 받는 관리비 고지서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실시간으로 사용량과 부과 요금을 알려줍니다. 개인 정보를 동의한 세대는 전기 사용량과 요금뿐 아니라 수도와 난방 사용료도 간편하게 카카오톡으로 열람할 수 있어요. 
  
세대별 등수도 실시간으로 계산돼 자기 세대가 다른 세대에 비해 현재까지 얼마나 많은 전기를 썼는지도 알 수 있어요. 실시간 에너지 정보는 누진제 구간에 적용되지 않도록 사용량을 절제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데이터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하는 중요한 지표"라며 "각종 정보를 DB화하면 관리비 부정 시비를 원천봉쇄할 수 있고 검침과 부과에 따른 관리사무소의 업무 스트레스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서비스는 무료, 수요반응 사업으로 수익 창출

투파더에서 아파트에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김 대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H- 온드림, 창업진흥원, 정보통신 응용기술 개발사업의 정부 자금으로 시스템을 개발한 만큼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습니다.  

무료 서비스로 더 많은 아파트에서 이용하고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정확도를 높여 다양한 에너지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전략입니다. 김 대표는 3개월 동안 200여 명의 관리사무소 소장을 만났고 70여 아파트에 대한 전력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모두 처음부터 서비스를 무료 개방해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저희 사업의 성패는 주민들에게 얼마나 가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투파더는 사회적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허가를 받는 지능형전력망 사업자 등록을 올해 7월에 마쳤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요반응 사업자로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투파더는 사회적기업 최초로 지능형전력망 서비스 제공 사업자(수요반응 서비스)가 됐다.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수요반응 사업은 신뢰가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력거래소 요청시 사업자가 수요를 반드시 줄여줘야 하기 때문이죠. 전력거래소는 줄어든 전력량으로 절감된 비용보다 약 9배의 금액을 기본료로 산정하는데요, 이는 곧 신뢰금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신뢰를 지키지 못하면 페널티를 물거나 관계가 끊기기도 하지요."
김 대표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에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1년에 4~5차례 1시간 동안 약 6% 정도의 수요를 줄여줄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공동전기가 전체 사용량의 20~30%를 차지하는데 이를 관리하는 곳이 관리사무소입니다. 전력거래소의 감축 발령이 떨어지면 관리사무소에서 주차장 조명을 낮추거나 일부 승강기를 일시 정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약 4% 정도 낮추고, 세대에서 2% 정도 낮추면 충분히 도달할 수 있습니다. 6%는 저희가 올해 서울에너지공사의 에너지 자립마을 11개 아파트에서 시험 운용을 해본 결과를 바탕으로 산정한 수치입니다."
전력수요반응 제도는 전기 공급을 늘리기 위해 발전소를 더 짓거나 화력발전소처럼 환경에 유해한 발전소를 더 돌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용과 환경적 측면에서 유익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에너지 복지 서비스 개발
 
강동구 양재대로 1547에 입주한 투파더 에너지 연구소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투파더는 또 현행 한전의 단일 전기 요금 체제가 지닌 공동 전기료 분배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이를 보완한 사회적 요금제를 개발했습니다. '사회적'이란 말에는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현재 70% 이상의 아파트가 이용하는 단일 요금제의 공동 전기료는 전력 사용량이 아니라, 전체 전기 사용료에서 세대 요금을 제외한 부과 차액으로 계산됩니다. 이를 관리사무소에서 공급면적에 비례해 1/n로 나눠 부과합니다.

이 경우 전기를 적게 쓴 세대가 불리할 때도 있지만 여름철에는 많이 쓰는 세대가 공동전기료를 많이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력 빅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언급되는 부분입니다.

투파더 요금제는 실제 세대가 공동 전기료에 기여한 만큼을 정확히 계산해 공동전기료를 배분하는 계산법을 만들어 이 같은 불합리성을 해소했습니다. 아파트 전기료 통합관리시스템은 특히 임대 아파트에 적용하면 취약계층의 관리비 절감에 큰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파더는 더 나아가 취약계층들에게 제공되는 에너지 바우처가 효율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위험수위에 이르렀을 때 지역사회복지사와 연계해 통지해주는 알림 기능 서비스를 LH 공사 측에 제안했습니다.

사회복지사분을 만나보니 독거노인 같은 취약계층은 자신이 쓴 사용량을 몰라 무조건 아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더 써도 되는데 춥거나 더워도 그냥 참고 지내는 거죠. 알림 기능이 이런 분들의 삶을 향상해주리라 기대합니다.

일자리 창출이 최고의 복지
 
김진성 투파더 대표 ⓒ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김진성 대표는 25살 때 부모님이 이혼하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퇴직 후 아버지가 방황하고 사회적 일탈로 망가지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직장과 일'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SK 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소에서 병역 특례로 군 복무 대체를 하면서 남들보다 이른 나이에 안정된 직장과 가정을 꾸렸습니다. 하지만 아버지로부터 받은 상처로 혼란과 우울함을 겪으며 특별한 이유 없이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그는 우울함의 근원을 찾기 위해 3년 반 동안 철학과 심리학 책에 파묻혀 지냈고 통장 잔고가 바닥날 무렵 한 건물의 관리사무소장을 맡으며 또 다른 고민에 빠졌습니다.
"오피스텔은 공동주택법에서 벗어나 박봉에 분쟁도 많고 갑질도 견뎌내야 합니다. 한 달도 버티기 힘들어 그만두려 했을 때, 저를 바라보는 나이 드신 경비분들이나 미화원분들의 삶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당시 24시간 맞교대 근무를 하는 경비원의 급여는 115만 원. 60대 후반에서 70대 초반의 노인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정말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분들을 위해 안정된 일자리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투파더는 건물위탁관리와 에너지 연구소로 크게 나뉩니다. 모든 직원은 정규직이며 10명 중 관리사무소 운영을 맡은 6명은 고령으로 70대 중반도 3명입니다. 에너지 연구소의 구성원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전기설비 전문가, 데이터 분석가입니다. 
  
투파더는 설립 후 8개월 만에 예비사회적기업을 거치지 않고 초고속으로 인증 사회적기업이 됐지만 그간 사회적기업에 주어지는 정부 지원금을 한 차례도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각종 경진대회에 나가 받은 수상금과 일반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해 얻어낸 정부 지원금으로 꾸려가고 있어요.

투파더는 올해 말 산업자원부에서 진행하는 전력 데이터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 경진대회에 출전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1등을 차지한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굵직한 R&D 과제가 주어지고 이 연구비로 수학, 디자인, 통계 전문가를 뽑아 블록체인을 도입한 에너지 거래라는 큰 그림을 그리겠다는 포부가 있습니다.
"저희에겐 시스템 사용료로 당장 몇천만 원의 월 매출을 올리는 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과연 이 서비스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근본적인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혁신을 일궈낼 수 있는가가 문제죠. 물론 실패할 수도 있겠죠. 우리는 성공보다는 결승선까지 얼마나 열심히 달려갔는가에 더 의미를 둡니다. 그래서 끝까지 가보려고 합니다."
투파더:  http://findday.co.kr

덧붙이는 글 | 글 / 백선기(이로운넷 책임에디터), 사진 / 이우기(사진가)
이 기사는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격주로 발행하는 온라인 뉴스레터 '세모편지'에도 실립니다.

태그:#투파더, #사회적경제, #사회문제 해결, #공동전기료, #에너지절감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서울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 정책 통합 및 지속가능한 기반 조성을 위해 2013년 1월 설립된 민관 거버넌스 기관입니다. 사회적경제 부문?업종?지원조직들의 네트워크를 촉진하고 서울시와 자치구의 통합적 정책 환경 조성 및 자원 발굴?연계, 사회투자, 공공구매,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을 통해 기업과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