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5일 오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남측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공동행사로 열렸다.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0.4 선언에 합의한 후 남북공동행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개최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5일 오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남측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공동행사로 열렸다.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0.4 선언에 합의한 후 남북공동행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평양공동취재단]

5일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 참석한 우리 측 방북단은 행사 뒤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면담했다.

이날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과 만나 "여러분을 만나고 보니까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초석을 세웠던 2007년 10월 평양에서 있은 수뇌 상봉에 대한 감회가 새로워짐을 금할 수가 없다"며 과거 10.4 회담 당시를 회상했다.

김 상임위원장은 "김정일 장군님께서는 그때 당시 노무현 대통령 임기 말기이기는 했지만, 6·15 공동선언의 정신을 받들어 삼아가지고, 북남관계 발전과 평화선언 대로를 활짝 열어 제끼고 다시금 평양에서 북남수뇌 상봉을 마련해주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동지께서 이번에 9월 평양공동선언 채택하시면서 그 안에 10.4 선언 발표 11돐을 뜻깊은 행사로 의의깊게 개최하는 내용도 포함하게 해주시었고, 10.4 선언 탄생 고향인 평양에서 이번처럼 민족통일대회를 진행하게 해주심으로써 10.4 선언이 내포하고 있는 커다른 의의를 만방에 부각시키도록 해주셨다"고 했다.

그는 이어 "4월과 9월 북남수뇌부들께서 굳게 손잡고 확약하신 판문점선언, 그리고 9월 평양공동선언들은 새로운 희망으로 우리 민족의 박동이 숨겨있는 것"이라면서 "멀지 않아 현실로 펼쳐지게 될 우리 모두의 소중한 희망이 담겨져 있는 것이 바로 판문점선언이며 9월 평양공동선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상임위원장은 "우리 민족이 살길도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선언 고수하는데 있다"며 "공동선언을 결사, 관철, 이행하는 데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0.4선언 행사가) 판문점 선언, 평양공동선언을 철저하게 더욱 속도감 있게 이행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지는 계기였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면담에는 북측에서 김영남 상임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 박명철 6·15공동선언실천북측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남측에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노무현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오거돈 부산시장,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등 14명이 참석했다.

면담 중 김 상임위원장은 통일운동가인 고 문익환 목사 이야기가 나오자 이해찬 대표에게 "미국에 사시는 문동환(문익환 목사 동생) 선생은 소식 모릅니까?"라고 각별한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태그:#10.4선언, #김영남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