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7년 12월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생가 옆 공원에 착공한 박정희 역사자료관 조감도.
 지난 2017년 12월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생가 옆 공원에 착공한 박정희 역사자료관 조감도.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경북 구미시가 '구미시 시민참여 공론화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 여부를 공론화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보수와 진보 시민단체들이 모두 반발하고 나섰다. 

구미시는 지난 2017년 12월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옆 부지 6100㎡터에 200억 원을 들여 지하 1층·지상 2층, 연면적 4300㎡ 규모의 역사자료관 건립에 나서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남유진 전 시장이 추진해 현재 공정률 35%가 진행된 박정희 역사자료관이 준공되면, 선산출장소에 보관중인 박 전 대통령의 유물 5670점을 전시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장세용 시장은 취임 이후 시민여론을 수렴해 역사자료관으로 사용할 것인지 다른 용도로 전환할 것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시민여론 수렴을 위해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지난달 12일 위원회 설치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고 지난 2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구미시는 이 조례안을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구미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해 통과되면 경북도 승인을 받아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구미시의원 전체 23명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이 과반이 넘는 12명이고 더불어민주당 9명, 바른미래당 1명, 무소속 1명이기 때문에 조례안이 통과될지는 불투명하다. 

보수와 진보단체 모두 공론화위 결정 반발
 
지난 2017년 12월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옆 공원에 착공한 박정희 역사자료관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지난 2017년 12월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옆 공원에 착공한 박정희 역사자료관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그럼에도 보수단체들로 구성된 '박정희 대통령 역사 지우기 반대 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공론화위원회는 박정희 역사지우기 과정"이라며 "국민의 목소리로 장 시장에 대한 저항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6일 오후 1시 구미역 앞에서 대규모 규탄집회를 열고 장 시장을 규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역사자료관, 새마을운동테마파크, 시청 새마을과 등을 폐지 또는 축소하는 구미시의 행정을 규탄했다.

진보단체인 구미참여연대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공론화위원회 설치와 별개로 박정희 유물전시관 문제를 공론화위원회로 넘기려는 구미시의 입장에 분명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구미참여연대는 "박정희 유물관 공사는 구미시의 일방적인 결정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구미시민사회에서는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공개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박정희유물관은 박정희를 통해 정치적 사익을 챙기려는 세력들이 저지른 적폐라고 지적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시민사회와의 소통은 없었으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도 없었다'면서 "박정희 유물관 공사를 둘러싼 갈등은 시민들 사이의 갈등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한 구미시와 시민들 사이의 갈등이며, 박정희를 이용해 정치적 사익을 챙기려 한 적폐세력과 시민들 사이의 갈등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 관계자는 "아직 조례가 제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박정희 대통령 역사자료관 건립문제를 공론화위에서 다룰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태그:#박정희 역사자료관, #구미시, #장세용, #구미참여연대, #보수단체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