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남이공대 본관.
 영남이공대 본관.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영남이공대학교 교수협의회(아래 교수협의회)가 이호성 전 총장(학교법인 영남학원 이사)의 퇴진과 처벌을 요구하면서 '박근혜 그림자 지우기'에 나섰다.

교수협의회는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이 이사는 총장 재임기간 중 대학당국의 정책 또는 자신의 의견에 반대하거나 시정을 요구하는 교수들을 표적사찰 하고 수많은 보복성의 징계를 남발했다"고 주장했다.

교수협의회는 이어 "교수들의 입을 막고 길들이기와 탄압을 했고, 이를 위해 학생들의 등록금인 교비를 변호사 비용 등 법무비용으로 사용했다"라며 지난 9월 검찰에 사립학교법 위반(업무상횡령)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교수 20명 징계에 '박정희대학교' 교명 변경 추진까지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이 전 총장은 재임 중 20여 명의 교수에게 각종 징계 처분을 내렸고 이들 중 18명은 당사자들이 불복해 법적 소송으로 이어졌다. 이는 정년이 보장된 전체 교수(105명)의 20%에 해당하는 수로, 협의회 측은 이를 이 전 총장이 전횡을 휘두른 증거라고 본다.  

이 전 총장은 지난 2009년 3월부터 2017년 2월까지 8년간 영남이공대 총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학교법인 영남학원 이사로 재직 중이다. 영남학원은 영남대학교와 영남이공대, 영남대의료원을 소유하고 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학원정상화 과정에서 7명의 이사 중 4명을 추천해 사실상 '박근혜 재단'이라는 의심을 사고 있다.

이 전 총장은 총장 재임시절인 지난 2011년 영남이공대학을 '박정희대학교'로 교명변경을 추진했다가 반발을 산 적 있다. 당시 전체교수회의에서 교수들의 투표결과 반대가 많아 결국 '영남이공대학교'로 바뀌었다.

하지만 이 전 총장은 "북한의 '김일성대학교'같이 우리도 '박정희대학교'같은 대학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재단이사회에 '박정희대학교'로 개명을 요청하겠다'"고 발언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 전 총장은 또 지난 2013년 제주도에서 개최한 교직원하계연수회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최외출 영남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새마을운동에 대한 강연을 하도록 했다. 지난 2015년에는 '새마을정신과 리더십'이라는 교양과목을 만들고 최외출 교수의 제자를 영남이공대 교수로 채용하기도 했다.

이 전 총장은 영남이공대 총장이 관례적으로 영남학원 이사회의 당연직 이사가 되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이 총장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후임 총장 대신 이사직을 계속 맡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교수협의회는 이 전 총장이 학과별 독립체산제를 도입해 수익이 나는 학과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반면 적자가 나는 학과 교수는 임금을 삭감했다고 주장하며 "총장 권한을 남용해 부당한 인사, 급여제도, 학사제도를 만들어 대학을 사유화 했다. 이 전 총장은 학교법인 영남학원 이사직을 떠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학교 측은 "교비로 집행한 비용은 모두 8000만 원 정도이지만 법인의 허락을 받아 사용한 것으로, 이 전 총장의 횡령 혐의는 성립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학과별 독립채산제에 대해 "지난 2015년 도입 당시 교수들 90%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태그:#영남이공대, #이호성, #교수협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