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7일 강정리 석면광산 대책위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7일 강정리 석면광산 대책위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석면 광산 안에 폐기물 업체가 들어서면서 주민과 업체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충남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 사태와 관련 지역의 시민단체 회원들과 강정리 주민들이 또다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에 앞서 단체는 지난 7월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강정리 사태에 양승조 충남지사가 직접 나설 것을 주문했다.
 
시민단체와 강정리 주민들은 이번에는 ㅂ환경을 직접 겨냥하고 나섰다. 청양강정리 석면광산 폐기물 대책위(아래 대책위)는 27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면 광산 업체인 ㅂ환경의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청양군과 일부 강정리 주민들은 해당 업체 부지를 매입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강정리 주민들은 찬반 양측으로 나뉘어 갈등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단체는 "국민 세금을 투입해 ㅂ환경을 매입하는 것은 혈세를 낭비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ㅂ환경에 대한 허가를 취소할 근거가 충분함에도 업권 보장이라는 해괴한 논리로 오히려 업체의 이익 보전을 위한 부지매입 등을 입방아에 올리며 주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체는 "ㅂ환경은 2013년 9월부터 2017년 8월까지 23차례에 걸쳐 폐기물 관리법, 건설폐기물 재활용 촉진법,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등으로 영업정지와 과태료의 행정처분을 받았다"며 업체의 사업 허가를 취소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최만정 대책위 상임공동대표는 "중간처리업체(ㅂ환경을)를 법적 미비로 허가 취소하는 것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행정에서 할 일은 업체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비봉면 강정리 주변에 방치되고 있는 사문석을 즉각 철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선 상임대표도 "업체를 매입해 다른 곳으로 옮기겠다고 하는 것은 미봉책일 뿐"이라며 "그것은 주민들을 이간질 시키는 행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강정리 문제를 인권의 문제로 보고 풀어가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장명진 상임공동대표 "강정리 문제는 인권의 문제이다. 행정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는데도 무사안일 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지금도 강정리 농민들은 석면비산먼지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인근 4km까지는 위험지역이다. 서서히 죽어가는 강정리 농민들은 여전히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시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형식적인 의료검진이 아닌 정밀 검사를 통해 강정리 주민들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의료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강정리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다. 신속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태그:#강정리 , #대책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