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자료사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4일(현지시각) 2천억 달러(약 224조 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17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4일부터 10%, 내년 1월 1일부터 25% 관세를 추가 부과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절반에 달하는 규모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불공정 무역으로 미국에서 엄청난 무역흑자를 올리고 있다며 관세 인상을 내세워 대대적인 무역 공세를 펴고 있다. 또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번에 관세가 부과되는 2천억 달러 수입품에는 가구, 식료품, 의류 등 생활과 밀접한 소비재가 대거 포함돼 있어 미국 소비자에게도 가격 인상, 수입 감소 등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는 강력히 반발하며 이날 미국의 추가 관세 부과와 동시에 액화천연가스(LNG), 금속 기계, 장난감 등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수입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는 보복 조치를 발동했다.

그러나 중국의 연간 대미 수입은 미국의 대중 수입 규모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1299억 달러(미국 상무부 통계)에 불과해 중국이 '맞불 관세'로 나서는 전략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보복 조치를 취할 경우 추가로 2670억 달러 규모의 수입품에도 추가 관세를 부과해 사실상 중국에서 수입하는 모든 제품에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어 양국의 무역갈등은 극심해지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추가 관세 부과를 발표하는 성명에서 "중국은 우리가 제기한 우려를 해결할 많은 기회가 있다"라며 "나는 중국 지도부가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종식시키기 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은 류허 중국 경제담당 부총리를 오는 27∼28일 워싱턴D.C.로 보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장관급 무역협상을 재개하도록 할 예정이었지만 미국의 이번 관세 부과로 취소했다.

중국은 미국 기업의 중국 내 활동 규제, 중간재 수출 제한 등 관세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보복을 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태그:#도널드 트럼프, #중국, #무역전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