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마민주항쟁 <자료사진>
 부마민주항쟁 <자료사진>
ⓒ 부산민주공원

관련사진보기

 

1979년 박정희 유신독재의 종식을 가져온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이 '10월 16일'로 지정 추진된다.

9월 21일 국무총리소속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 및 관련자명예회복심의위원회'는 논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기념일을 '10월 16일'로 할지 아니면 '10월 18일'로 할지를 두고 논란이 있었다.

위원회는 "1979년 10월의 부마민주항쟁은 유신독재를 종식시켜 우리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39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대로 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부마민주항쟁은 4월혁명, 5·18민중항쟁, 6월항쟁과 더불어 우리나라 4대 민주항쟁의 하나이지만, 아직 국가기념일조차 지정되어 있지 않음은 이를 반증한다"고 덧붙였다.

부산과 마산(현 창원)에서는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지정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2013년 '부마민주항쟁 관련자의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그 분위기가 더 확대됐다.

그러다가 지난 7월 6일, 이 법률에 따라 설치된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 및 관련자명예회복심의위원회'(위원장 조태제)가 조건부 의결한 <부마민주항쟁진상조사보고서>에서도 '부마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권고했던 것이다.

날짜와 관련해, 위원회는 "국가기념일 지정과 관련하여 선결되어야 할 일은 어느 날을 기념일로 하느냐는 점에 합의를 도출하는 것"이라며 "부산에서 항쟁이 처음 일어난 10월 16일로 할 것인지, 아니면 마산에서도 항쟁이 일어나 부산과 마산 양 지역에서 동시에 항쟁이 전개된 10월 18일로 할 것인지는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였다"고 밝혔다.

지역에서는 부마항쟁 40주년이 되는 2019년에는 반드시 국가기념일로 행사를 치러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왔다. 날짜 논란에 대해, 위원회가 지난 4월부터 중재에 나서 여러 차례의 협의를 거쳤다.

위원회는 "협의 과정에서 부산과 창원의 항쟁 관련자 단체를 포함한 광범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며 "그 결과 본 위원회가 객관적 입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받아 기념일 추진 일자를 결정하도록 위임한다는 합의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위원회는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은 10월 16일로 지정되도록 추진한다"라고, "주요 기념행사 등의 추진에 관해서는 마산(창원) 시민의 의사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위원회는 "선공후사의 정신으로 위와 같은 결정에 이를 수 있도록 노고를 아끼지 않은 경남과 창원, 부산 시민 모두에게 경의를 표하며 깊이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위원회 차성환 상임위원은 "지금까지 날짜 지정이 합의되지 않아 국가기념일 지정 추진에 걸림돌이 되었는데, 내년 40주년을 앞두고 이제는 걸림돌이 없으니 빠르게 진행될 것 같다"고 말했다.

차 위원은 "국가기념일 지정은 시민들이 청원을 하면 행정부에서 심의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 되고, 국회를 통과하지 않아도 된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힘을 뭉쳐서 청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