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 '시민의 뜻' 해석 두고 입장 차 팽팽

윤화섭 시장·與 “선거 압승…정당성 인정받은 것”
野·반대단체 “후보 시절 약속처럼 시민에 뜻 물어야”
18.09.19 23:53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3일 "시장에 당선됐으니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사업 추진 정당성이 확보된 것"이라고 밝히면서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 이슈가 다시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특히 윤 시장이 6.13 지방선거 안산시장 후보 당시 '세월호 추모공원을 시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약속한 것을 두고 추모공원 조성 찬·반론자간 해석이 엇갈리면서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윤화섭 시장은 이날 안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시장 후보 시절 '시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했던 약속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는 이진분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추모공원을 반대하는 후보들과의 경쟁에서 이겼으니 사업 추진의 정당성이 확보된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즉, 다수의 시민 지지를 얻어 시장에 당선된 만큼 세월호 추모공원을 본래 계획대로 추진하는 게 '시민의 뜻'이라는 것이다.
윤 시장은 또 "추모공원 조성 사업은 정부가 관련법에 따라 추진하는 국가사무이므로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윤 시장의 입장을 거들었다. 안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맡고 있는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같은 날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은)자유한국당이 저질러 놓은 인재를 민주당에서 수습을 하려는 것이다. 민주당이 수습을 하려는데 (자유한국당은)격려는 못할망정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14대7. 민주당 의원 14명, 자유한국당 의원 7명의 의미를 분명하게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시민들이 시장에 이어 시의원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에 표를 몰아준 만큼 '추모공원 조성 강행이 시민의 뜻'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반면 야당과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 반대 시민단체 회원들은 '윤 시장이 시민에 뜻에 따르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에 대한 시민의 뜻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진분 의원은 시정질문에서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보 시절 약속하신 것처럼 시민의 뜻을 듣는 시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시장이 '추모공원 조성은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히자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리는 파렴치한 시장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세월호 추모공원 반대 시민단체인 '화랑유원지지킴이' 회원들도 이날 시의회 방청석을 찾아 '추모공원 조성 사업을 원래대로 추진하겠다'는 윤화섭 시장을 향해 "약속을 저버렸다"며 욕설을 퍼부으며 강하게 항의했다.
한편 송바우나 의원은 이날 의회 본회의장 방청석을 찾은 '화랑유원지지킴이' 회원들이 소란스럽다며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에게 '경찰관 파견'과 '본회의장 방청권 거부'를 요구하기도 했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