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 "9월 평양공동선언" 설명하는 정의용 안보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평양공동취재단 김도균 기자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9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북한 핵 개발의 핵심적, 상징적인 영변 핵시설을 미국의 상응 조치와 함께 영구적으로 폐기할 의지가 있음을 북한 최고지도자가 직접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확인한 점이 의미가 있다"라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이날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우리 측 공동취재단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이날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이 언급한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과 발사대의 영구적 폐기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참관 허용에 대해 "(이런 조치들은) 과거 북측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이 보여주기식 폐기라는 국제사회의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공동선언 내용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라면서 "이러한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 초 뉴욕에서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들에 관해 양 정상 간의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영변 핵시설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인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북미 협상을 지켜보면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부연했다.

"문재인-트럼프간 심도 있는 논의 가능해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 "9월 평양공동선언" 설명하는 정의용 안보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내용을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 평양

관련사진보기

   또 정 실장은 남북 군사당국 간에 합의한 '군사분야합의서'를 두고 "남북간 군사적 신뢰를 넘어 지상, 해상 또 공중에서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화하는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의 합의를 봤다"라면서 "이것은 사실상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합의를 통해 남과 북은 사실상 초보적 단계의 운영적 군비 통제를 개시했다"라며 "그리고 남북정상간 공동선언 부속서로 군사분야합의서를 채택한 것은 남북의 최고 군통수권자들이 앞으로 이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점검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또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설치해 이행을 점검하고 추가적인 합의가 필요한 것은 계속 합의해나갈 것"이라면서 "앞으로 남북 정상의 의지가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 또 전쟁위협의 완전한 해소에 더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특별취재팀]
취재 : 안홍기(팀장), 구영식 김도균 신나리
사진 : 권우성, 이희훈
오마이TV : 이승훈 김종훈 정교진 김혜주
편집 : 박수원, 박혜경, 김지현, 김예지

태그:#남북정상회담, #정의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