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하러 가는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평양공동취재단 / 안홍기 기자]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평양회담) 마지막 날인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두산을 오를 예정이다.

19일 오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내일(20일) 문재인 대통령은 백두산을 방문한다"라며 "김정은 위원장의 제안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여서 이뤄진 것이다, 내일 일찍 출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의 희망사항을 적극 고려해 이같은 제안을 한 걸로 보인다. 등산과 트래킹을 좋아하는 문 대통령이 백두산에 가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에 당도하기 전인 18일 오전 비행기 안에서 방북 소감을 밝혔는데, 여기서 북한 쪽 백두산을 올라가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백두산에 가긴 가되 중국이 아닌 북쪽으로 올라가겠다고 그동안 공언해왔다, 중국 동포가 백두산으로 나를 여러 번 초청했지만 내가 했었던 그말 때문에 늘 사양했었는데, (웃으며) 그 말을 괜히 했나보다 하고 후회하곤 했다"라고 말했다.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특별취재팀]
취재 : 안홍기(팀장), 구영식 김도균 신나리
사진 : 권우성, 이희훈
오마이TV : 이승훈 김종훈 정교진 김혜주
편집 : 박수원, 박혜경, 김지현, 김예지

태그:#문재인, #백두산, #김정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