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에 포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회장 등 경제인들이 18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에 참석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단에 포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회장 등 경제인들이 18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리용남 북한 내각부총리 면담에 참석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오늘 이렇게 처음 뵙지만 다 같은 경제인이고, 통일을 위한 또 평화 번영을 위한 지점이 같아 마치 구면인 것 같습니다"
 

지난 18일 오후 평양 인민문화궁전,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참석한 경제인 17명이 회의장에 입장하자 리룡남 내각부총리 등이 반갑게 맞이했다. 남측 경제인들은 북측 인사 6명과 일일이 악수를 나눈 뒤 자리에 앉았다.

황호영 북측 지도국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보면서 "많이 봤습니다"라며 먼저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리룡남 내각부총리는 "자리가 불편하지 않습니까"라며 "한두 석 모자란 것 같은데, 남측의 경제에 명망 있는 여러분의 평양 방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오늘 이렇게 처음 뵙지만 다 같은 경제인이고, 통일을 위한 또 평화 번영을 위한 지점이 같아 마치 구면인 것 같다"는 리 내각부총리의 말에 참석자들은 가벼운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

남측 경제인 중 가장 먼저 인사말을 꺼낸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서울에서 여기까지 1시간이 걸렸다. 지리적으로 이렇게 가까운데, 심리적으로 거리가 상당했다"며 "남북관계도 여러 가지 변화가 많고 할 일도 많다"고 밝혔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은 평양역 인근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쓰여 있는 푯말을 이야기하면서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 중심 인재중심이다.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써져 있는 것을 본적이 없는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의 인사를 마치자 리룡남 내각부총리는 "우리 이재용 선생은 보니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던데?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기업 2개와 물류, 건설 분야 등 50여개 계열사를 갖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남북관계가 발전하고 있지만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돼 남북관계가 빨리 발전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밝혔다.

리룡남 내각부총리는 이 부회장과 몇몇 경제인들에게도 인사말을 건네며 친근감을 보였다.

특히 정부가 동해선 연결 공사 예산을 책정하는 등 계획 실행이 가시화되고 있는 철도 분야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앞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평화가 정착돼 철도도 연결됐으면 좋겠다"고 하자 리 부총리는 "현재 우리 북남(남북)관계 중에서 철도협력이 제일 중요하고 제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1년에 몇 번씩 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어망을 생산하고 있다는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의 말에 리 부총리는 "수산업 발전에, 말하자면 생산 위주의 수산업에서 자원보유의 수산업으로 가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관련 정책을 언급하기도 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에게는 "현정은 회장 일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며 각별한 마음을 전했다.

이날 면담을 통해 남측 기업인들은 향후 대북 사업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자리였을 것으로 보인다. 면담 시간 자체가 길지 않은데다, 대북 경제 제재가 계속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때 민간 기업 중심의 남북 경제협력 실천 방안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민간 경제협력분야에서) 구체적 결과물이 나오는 건 이번에 없다"고 말했다.
 

태그:#남북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