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TV]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최초’ 4가지
ⓒ 김혜주

관련영상보기


기대보다 큰 환대의 연속이었다. 그만큼 남북 관계에서 '처음 있는 일'도 많이 일어났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연 것은 오늘이 처음"이라며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 영접을 나간 것도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수석은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덧붙였다.

또 윤 수석은 "주요 국빈급 사절이 머무는 백화원 영빈관으로 두 정상이 들어가는 장면을 생중계했다"며 "이 역시도 처음"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특히 "조선노동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정상회담이 진행될 것"이라며 "노동당사에서 남북 정상이 회담을 하는 것도 역시 최초"라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음악을 전공한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함께 음악종합대학을 방문한다"며 "김형석 작곡가와 가수 에일리, 지코 등이 동행한다"고 덧붙였다.

오마이TV가 '평화, 새로운 미래 2018남북정상회담 평양'에서 생긴 '최초' 4가지를 윤영찬 수석의 발언을 토대로 정리했다.
 
18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시내로 이동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무개차 함께 탄 문재인-김정은 18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함께 무개차를 타고 평양시내로 이동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영상 : 평양영상공동취재단, 영상편집 : 김종훈, 김혜주) 

태그:#남북정상회담, #문재인, #김정은, #리설주, #김정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