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월 12일 4차 동방경제포럼에서 열린 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9월 12일 4차 동방경제포럼에서 열린 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 Vyacheslav Viktorov

관련사진보기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국가로서 종전선언 참여 의지를 밝혀온 중국이 한발짝 물러섰다. 하지만 평화협정 논의에는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동아일보>의 13일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에 참석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2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할트마긴 바툴가 몽골 대통령과 함께 한 좌담에서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평화체제를) 보장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할 주인공은 누구냐? 바로 당사자다"라면서 "지금 당사자는 북한, 한국, 미국이다.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그들(남북미)은 한반도비핵화와 평화 과정의 각종 일들을 계속해야 하고 우리는 그들을 도울 것"이라며 "모두의 노력을 통해 이 좋은 목표가 실현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 발언에 앞서 "중국과 러시아는 합의된 공동의 로드맵이 있다"며 "한 축으로는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하면서 다른 한 축으로는 한반도 평화 보장 기제를 건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국제사회가 함께 보장해줘야 한다. 어느 한쪽만이 해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시 주석의 발언은 한반도 평화체제의 시작점으로 추진되고 있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의 주체를 한국, 북한, 미국으로 명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전협정 체결국가였던 중국은 그동안 종전선언 참여 의지를 밝혀왔지만 시 주석의 이번 발언으로 '종전선언은 남북미가 하는 게 좋겠다'는 쪽으로 입장을 전환한 것으로 평가된다.

시 주석은 '평화 과정', '한반도 평화 보장 기제' 등의 말로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 역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비핵화의 반대급부로 체제보장을 제공하는 일을 미국이 소홀히 해선 안 된다'는 뜻으로 읽힌다. 즉, 중국이 종전선언에 참여할 의사를 접을 테니, 미국은 종전선언에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메시지인 것이다.

하지만 종전선언 및 비핵화 과정이 진전된 뒤 평화협정 등 한반도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과정에서도 중국이 빠지겠다는 얘기는 아니다. 시 주석이 '중국 러시아 공동 로드맵'을 얘기한 것은 평화협정을 논의하는 단계에선 북한 주변국인 중국, 러시아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한 것으로 보이고, 이는 6자회담 참여국인 한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 공동으로 북한의 안보를 보장하자는 구상일 가능성이 있다.

한편 이 좌담에서 시 주석은 6.12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로 향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항공기를 빌려준 일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비행기를 타고 싱가포르에 갔는데 그에게 써준 쪽지가 있느냐'는 질문을 받은 시 주석은 "북미정상회담은 좋은 일이다. 특히 동북아 각국은 지지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미회담의 적극적인 추동과 성공을 축원한다"며 "이게 (김 위원장에게 준) 쪽지에 해당한다"고 농담조로 답했다.

태그:#시진핑, #동방경제포럼, #종전선언, #평화협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