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7월 23일 오후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017 서울청년의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7월 23일 오후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2017 서울청년의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지방정부 최초로 내년 3월 '청년자치정부'를 출범시키고, 청년층이 직접 기획·집행하는 500억 원 규모의 '청년자율예산'을 편성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청년청과 서울청년의회 구성 등을 골자로 한 청년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청년정책의 기획부터 예산편성, 집행을 주도하는 청년청은 서울혁신기획관 소속 청년정책담당관(4급)을 재편해서 신설한다. 박 시장은 "청년청장은 당연히 청년이 맡게 될 것이다. 지금 계획으로는 4급 개방형 공모로 뽑을 예정인데, 직무기준 등의 세부사항을 준비중"이라고 전했다.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자발적 청년모임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청정넷)가 연 1회 주최하고 있는 '서울청년의회'는 상설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기존의 서울청년의회가 제안한 정책들을 기반으로 청년수당·희망두배 청년통장 등을 만들어냈다.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은 "미세먼지 등 사회 변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자리를 많이 만들려고 한다. 적어도 분기별로 한 번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인구의 1/3 가량 차지하고 있는 청년층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서울시 산하 위원회의 청년층 참여 비율도 3배 늘리기로 했다(만 19세~만 34세 이하 위원 비중을 4.4%에서 15%로 확대).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서울시의원 110명 중 40세 미만 시의원이 7명에 불과해 청년층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는 데 한계가 있는 현실을 감안한 조치다. 이러한 위원회를 통해 시정 참여를 희망하는 각 분야 청년을 발굴하기 위한 인력풀로 '서울미래인재DB'도 구축한다.

박 시장은 38세의 뉴질랜드 총리(재신더 아던), 35세의 스웨덴 교육부 장관(구스타프 프리돌린), 28세의 미국민주당 하원의원 후보(오카시오 코테즈) 등의 예를 들어 "청년들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 곧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우선 2022년까지 매년 500억 원을 청년자율예산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500억 규모의 예산은 서울청년의회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편성하게 된다.

서울시는 청년자치정부의 본격 출범에 앞서 지난달 말 청년들로 구성된 '청년자치정부 준비단'(이하 '준비단')을 발족했다. 준비단은 하반기 청년자치정부의 동력이 될 인적 인프라와 의제를 마련한다.

박 시장은 "지난 4년간 서울청년의회와 함께 청년정책을 만들어 오면서 우리 청년들에게 기회만 주어지면 어느 누구보다 잘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며 "나의 권한을 청년들과 나누고 시정을 함께 책임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태그:#박원순, #청년자치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