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해공항 전경. 김해 신어산 정상에서 바라본 공항 모습으로, 멀리 낙동강 하구언도 보인다.
 김해공항 전경. 김해 신어산 정상에서 바라본 공항 모습으로, 멀리 낙동강 하구언도 보인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을 두고 안전성 등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하여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용객 불편해소와 소음·안전성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하여 검토"

국토교통부는 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아래 기본계획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김해신공항은 연간 3800만명 항공수요 처리를 위해 활주로 3200m와 터미널, 접근교통 시설 건설 등에 총 사업비 5조 9600억 원이 들어가는 사업이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연구진은 "기본계획 수립방향으로 영남권 관문공항 기능 구현, 소음이 최소화되면서도 안전성 확보,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역상생형 공항, 스마트 공항 등을 구현하는 데 주안점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 1300㎞) 취항, 항공사들의 A380·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3.2㎞ 규모로 검토되었다.

국토부는 "그간 지역에서 제기한 11자-형 대안 등을 면밀하게 검토했으나, 북측 산악 장애물로 인해 비행기 운항경로에 저촉되는 등 안전문제와 환경문제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신규 활주로는 기존 활주로에서 서편으로 40〫이격된 V자-형을 추진하되, 김해 신시가지에 대한 소음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행기가 이륙한 후 좌측으로 22° 선회하는 방안이 검토되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신규 활주로에 대한 장애물 간섭 여부를 검토한 결과 안전에 문제없이 비행절차 수립이 가능한 것으로 검토되었다"고 밝혔다.

소음 피해 등과 관련해, 국토부는 "공항 주변지역 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도 적극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소음영향 최소화를 위한 이주단지 조성과 피해가구 보상방안 등의 필요성도 제시되었다"고 밝혔다.

또 국토부는 "공항 주변지역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구상도 지자체와 적극 협의하면서 추진할 필요성도 논의되었다"며 "원활한 접근교통 체계 구축을 위해 도로의 경우, 에코델타시티 연결도로 등을 구상하고, 철도는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대안(직결노선, 환승노선 등)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의 현 입지와 관련한 문제제기에 대하여 지역의 요구를 수용하여 '부산·울산·경남 T/F' 등과 공동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 용역에 포함하여 검토하는 등 이견을 해소해가면서 연내 기본계획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또한 검증단의 결론을 존중해야"

경남도·부산시·울산시는 이날 오후 국토부 발표에 대한 공동입장을 밝혔다. 3개 광역지자체는 "정부가 신공항 현 입지와 관련한 지역요구를 수용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에 포함하여 검토한다는 것은 진일보한 긍정적 변화로 보인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3개 광역지자체는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김해신공항의 세부 계획은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목표로 하는 지역 의견과 입장차이가 존재한다"며 "경부울은 정부와 '공동검증단'에 적극 참여하여 긴밀한 협의를 통해 소음과 안전성, 확장성, 군사공항과 민간공항의 충돌 등 김해신공항의 문제점들을 집중 점검하여 그에 따른 대안을 마련하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증단이 도출한 객관적인 결론에 대해서는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협조하겠다"며 "국토부 또한 검증단의 결론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공항 논란과는 별도로 수용능력 가포화로 인한 이용액 불편해소를 위해 국제선 청사 확장 등 공항시설 개선, 유럽과 미국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 신설 등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역민들에게 약속한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목표로 앞으로도 전략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김경수 지사는 6일 경남도의회 정례회에서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한옥문 의원의 질의를 받고 "안전과 소음 등 쟁점을 검토하고 해소해나가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지사는 "김해 주촌 지역에 신축 예정인 2000여 가구 아파트에 대한 고려가 빠져 있어 국토부의 소음 문제 검토가 불충분한 것 아니냐는 쟁점이 남아 있다"며 "이런 쟁점들이 분명히 해소되지 않고서는 김해신공항 문제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쉽지 않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김 지사는 "안전, 소음, 확장성 차례대로 쟁점을 검토해야 한다"며 "동남권 공항을 제대로 만들자는 게 지역민 염원이다. 정부 안이 주민이 염원하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제 기능을 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신속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동남권신공항은 경남 밀양 하남평야와 부산 가덕도를 두고 경쟁을 벌이다가 박근혜정부 때 '김해신공항 건설'로 결정이 났다.

태그:#김해신공항, #국토교통부, #김경수, #오거돈, #송철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